수십만 명의 대출자들이 다가오는 ‘모기지 절벽(mortgage cliff)’에 대해 초조하게 협상하는 가운데 호주 중앙은행(RBA, Reserve Bank of Australia)은 금리를 4.10%로 동결했다고 9news가 전했다. 두 달 연속 금리를 동결한 중앙은행은 물가 상승률 둔화와 소비자 지출 완화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착륙(soft landing)”을 위해서는 RBA가 금리를 너무 급격하게 인상하지 않고 호주의 인플레이션을 2~3 % 사이의 목표 범위로 되돌려야한다. 이는 높은 실업률과 경기 침체를 초래할 수 있다.

9월에 RBA 총재직에서 물러날 예정인 필립 로우(Philip Lowe) 총재는 은행이 금리가 일부 가계에 가하는 “고통스러운 압박”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많은 가계가 재정에 고통스러운 압박을 받고 있는 반면, 일부는 주택 가격 상승, 상당한 저축 완충 장치 및 높은 이자 소득의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생활비 압박과 금리 상승으로 인해 소비 증가세가 크게 둔화되었습니다.”

로우(Lowe)는 호주의 인플레이션이 “감소하고 있지만” 6%로 “여전히 너무 높다”고 말하며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합리적인 기간 내에 목표치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통화정책을 추가로 긴축해야 할 수도 있지만, 이는 데이터와 진화하는 위험 평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사회는 결정을 내릴 때 세계 경제의 발전, 가계 지출 동향, 인플레이션 및 노동 시장 전망에 계속해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이사회는 인플레이션을 목표치로 되돌리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짐 찰머스(Jim Chalmers) 재무장관(Treasurer)은 이번 결정 이후 의회에서 연설하면서 이번 금리 동결 조치가 모기지를 보유한 호주인들에게 “큰 안도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충분히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호주인들에게 환영할 만한 유예 조치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고 이 결정이 내려진 후에도 호주인들은 여전히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크레디터워치(CreditorWatch)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안네케 톰슨(Anneke Thompson)은 지난 30일 동안의 놀라운 데이터로 인해 호주중앙은행이 기준금리 목표치 인상을 보류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호주 중앙은행은 오늘 현금 금리를 현재 수준인 4.10%로 다시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라고 톰슨(Thompson)은 말했다.

“6월 분기의 예상보다 양호한 인플레이션율과 소매 판매 증가율 둔화는 경제 상황을 냉각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실업률은 여전히 사상 최저 수준이지만 고용 상황에 대한 전방 지표는 모두 앞으로 훨씬 더 타이트한 고용 시장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비교 웹사이트 Finder의 금융 전문가인 리처드 휘튼(Richard Whitten)은 이번 결정이 주택 소유주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숨통을 틔워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늘의 동결은 또 다른 금리 인상에 대비해 온 대출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입니다.”라고 말했다.

“인플레이션이 둔화되고 있으며, 이는 이전의 금리 인상이 효과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