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경형에 따른 분류(2)

소음형(小陰形)의 체질은 눈꼬리가 올라가고 코끝이 내려간 것이 특징입니다.

 소음형의 체질은 진취적이고 실행력이 강한것이 특징입니다. 소음형의 체질은 대체로 몸이 차우며 상열한이 있으므로 가슴이 답답하고 목이 불편하며 아랫배가 차갑고 불쾌한 느낌의 증상이 잘 나타납니다.소음형의 여성은 불임의 가능성이 높고 임신이 되어도 자연유산이 되거나 임신 중에 여러 가지 질환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섭생을 잘 못하여 나타나는 질환으로는 불임증, 생리통, 요통, 만성 위장염, 발기부전 등이 있습니다.
양생법 : 아랫배를 항상 따뜻하게 해 주어야 합니다. 지나치게 과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명형(陽明形)의 체질은 전체적으로 체격이 크고 눈두덩이와 입술, 유방과 배가 두툼하게 나오는 복스러운 형상입니다.

 양명형의 체질은 원래 의리가 있고 철두철미하며 추진력과 성취욕이 강하고 끈기가 있어서 사업성공의 경우가 많습니다. 또 양명형은 대개 튼튼하게 태어나는 체질이라 젊어서는 열심히 일을 해도 건강하나 나이가 들면 많은 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위와 대장에 열이 많아 과음이나 과식을 하게 되어 음식으로 인한 병이 잘 생깁니다. 또 몸에 열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고 피부에 창이 잘 생깁니다. 또한 살이 잘 찌기 때문에 무릎이 잘 아픈 경향이 있습니다.

섭생을 잘 못하여 나타나는 질환은 비만, 당뇨병, 고혈압, 중풍, 고지혈증, 지방간, 피부병, 관절질환 등이 있습니다.
 양성법 : 반드시 조반석중을 생활화해야 하며 과음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또 젊어서는 너무 지나치게 과로하면 40~50대부터 수 많은 병이 생길 수 있으니 평소 건강관리에 관심을 갖고 관리해야 합니다.

궐음형(厥陰形)의 체질은 얼굴이나 눈이 오목하게 들어간 것이 특징입니다.

 궐음형의 체질은 침착하고 차분한 경향이 있습니다. 궐음형은 몸이 찬 체질이므로 손발과 아랫배가 차서 여름에도 추위를 유난히 많이 타며, 몸이 냉하기 때문에 남성의 경우, 여성의 경우 불임이나 자연유산 등으로 후에 고생하기 쉽습니다. 또 소화기 질환으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섭생을 잘 못하여 나타나는 질환은 위장병, 불임증, 냉대하, 자연유산 등이 있습니다.
양생법 : 항상 몸이 따뜻하도록 찬 음식을 피하고 찬 곳에 오래 있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또 특히 여성분들은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야 건강에 좋습니다.

시드니한의원은 동의보감에의한 진단과 처방을 합니다.


조규호 시드니한의원 원장 | haniwon.com.au
8960-2435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