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의성쇠(人氣盛衰)

사물의 구성은 4수로 이루어집니다.
여기서도 인체의 구성을 지 · 수 · 화 · 풍 4가지로 본 것입니다.
4가질르 음양으로 분리하면 음중의 음,양중의 양,양중의 양,양중의 음입니다.

체질의 4상 분류도 마친가지입니다.
동의보감을 보겠습니다.

석씨(釋氏)가 논하여 말하기를,
  사람은 지(地), 수(水), 화(火), 풍(風)이 화합하여 만들어진다.
  근골과 기육은 모두 지에 속하고,
  정혈과 진액은 모두 수에 속하며,
  호흡과 따뜻함은 모두 화에 속하고, 
  영명(靈明)과 활동은 모두 풍에 속한다. 
  그러므로 풍이 멎으면 기가 끊어지고 화가 꺼지면 몸이 차가워지며 수가 마르면 피가 없어지고 토가 흩어지면 몸이 갈라진다. 하였다.

상양자가 머리카락.치아.뼈.손톱.발톱은 지에서 빌어온 것이고 콧물.정혈.액은 수에서 빌어온 것이며 따뜻하고 마르고 뜨거운 것은 화에서 빌어온 것이고 양명과 활동은 풍에서 빌어온 것이다.이 네가지가 잠시 합쳐져서 사람이 태어나는 것이다.

지가 성하면 뼈가 쇠처럼 단단하고 수가 성하면 정이 옥처럼 굳으며 화가 성하면 기가 구름처럼 피어나고 풍이 성하면 지혜가 신과같이 크다고 하였다.

동의보감을 보겠습니다.

사람은 10세가 되어야 오장이 자리잡기 시작하고 혈기가 비로서 통하게 됩니다.이 때는 진기가 아래에 있기 때문에 달리기를 좋아하고 20세에 비로서 혈기가 성해지고 기육이 한창 자라므로 빨리 걷길르 좋아하며 30세에는 오장이 크게 안정되고 기육이 든든 해지며 혈맥이 성하여 충만해지므로 걷기를 좋아하게 된다.40세에는 오장육부와 십이경맥이 모두 성하여 고르게 되고 주리가 성글어지기 시작하며 윤기가 사라지고 머리털이 희끗희끗해진다.이 때는 기혈이 성하여 요동하지 않기 때문에 앉기를 좋아한다.50세에는 간기가 쇠하기 시작하여 간엽이 얇아지며 담즙이 줄어들기 때문에 눈이 어두워진다.60세에는 심기가 쇠하기 시작하여 자주 슬퍼하고 혈기가 흐트러지므로 눕기를 좋아한다.70세에는 비기가 허하기 때문에 피부가 마른다.90세에는 신기가 말라붙어 사장의 경맥이 텅 비어진다.100세에는 오장이 모두 비어 신기가 떠나고 뼈만 남아 죽게 된다.

시드니한의원은 동의보감에의한 진단과 처방을 합니다.

[출처]생긴대로 병이 온다


조규호 시드니한의원 원장 | haniwon.com.au
8960-2435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