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화내는 것은 간을 손상시킵니다. 그래서 분노하는 것을 조절하여서 간기를 기르라고 하는 것이에요. 분노는 몸전체에 악영향을 주고 노화의 주요원인이 되는 녀석입니다.

  1. 사람마다 체질에 따라 맞는 음식이 있고 맞지 않는 음식이 있어요. 소음인 소양인의 체질에 따라 맞는 음식과 틀린 음식이 틀린 것처럼이요. 체질에 대해서 알고 하는 것도 좋지만 평소에 자신의 식습관을 관찰하고 어떤 것을 먹었을 때 소화가 잘되고 몸에 좋은지를 알아차릴 수 있어요. 그것들을 잘 챙겨서 먹음으로서 위를 잘 보호하라는 이야기입니다.
  2. 근심과 걱정이 많으면 몸전체가 긴장상태가 되고 뇌와 마음에도 역시 나쁜 영향을 지속적으로 주어요 생각을 줄이는 간단한 방편으로는 몸을 쓰는 일을 하면서 몸에 집중하는 방법이 있어요. 근심과 걱정을 통해 몸에 스트레스가 생기면 혈액순환이 막히고 뇌의 활동도 두해지게 되니 근심과 건정은 만병의 근원입니다.요즘 환절기가 되면서,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에 이번에는 건강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곤륜수양법’을 소개해 볼까 한다.곤륜은 ‘머리’를 말합니다. 영화 아바타에서 나오는 하늘에 떠있는 산이 바로 상상 속의 곤륜산을 이미지 했다고 하고 그 곤륜은 바로 ‘머리’를 의미합니다. ‘머리는 차게’하라는 이야기처럼 어떻게 하면 항상 머리가 맑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나온 수양법입니다.
    곤륜수양법의 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머리에 빗질을 많이 하고, 손은 항상 얼굴에 있으며 이를 자주 마주치고 침은 항상 삼키며 기(호흡)는 마땅히 정련하여야 한다. 이것을 매일 아침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행하면 좋다.

    ①눈을 감고 텅텅 소리가 나도록 치아를 부딪쳐 정신을 모은다. 입을 다물고 입에 침이 고일 때까지 하는데 입안에 침이 고이면 삼킨다.
    ②양손의 손가락을 구부려 머리를 앞에서 뒤로 빗질을 한다. 횟수를 불문하고 약 1∼2분간 하면 탈모 등을 예방하고 모발을 더 윤기있게 해주며 치매 등을 예방할 수 있다.
    ③오른손을 머리위로 넘겨 왼쪽 귀를 14번 잡아당기고 또 왼손을 머리 위로 넘겨서 14번 잡아 당긴다. 그 후 손으로 귓바퀴를 문질러 뜨거워질 때까지 마찰한다.
    ④손바닥을 비벼서 뜨겁게 한 다음 양쪽 눈을 비벼주기를 14번씩 한다. 이는 눈에 예막(붉거나 희거나 푸른 막이 눈자위를 덮는 눈병)이 생기지 않고 눈을 밝아지게 한다.
    ⑤손바닥을 비벼서 뜨겁게 한 다음 이마에서 머리털이 나는 부위까지 14번 쓰다듬어 준다. 얼굴에 윤기를 나게 하는 방법이다.
    ⑥중지로 콧볼의 양쪽을 상하로 마찰하는데 코의 안과 밖이 다 뜨거워지도록 행한다. 이 동작은 폐를 부드럽게 하여 콧병이 들지 않도록 하는데 특히 숨길을 열어 비염 등을 예방한다.
    ⑦손가락 끝으로 얼굴에 있는 주요 혈 자리와 움푹 들어간 곳과 골짜기 등을 지압한다. 


    아침이 피로하다면 매일 이런 간단한 안마를 통해 맑은 정신으로 출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양생법에 대해서 조금씩 알아가면서 느끼는 것은 양생법의 뜻처럼 생명을 기르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생활을 하면서 먹고 입고 자고 말하고 일하고 이것들을 자신의 몸과 세상의 이치에 맞게 잘하여 망가지지 않도록 하고 잘 길러나가는 것이 양생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병이 나고서가 아닌 평소에 꾸준하게 잘해서 건강한 삶을 살아보도록 노력합시다.

시드니한의원은 동의보감에의한 진단과 처방을 합니다.

[출처]생긴대로 병이 온다


조규호 시드니한의원 원장 | haniwon.com.au
8960-2435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