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과

혹 주변 또는 가족중에 살이 딱딱한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한의학에서 이런 사람들을 혈이 부족한 사람 이라고 표현 합니다.얼굴의 형태가 갸름한 계란형을 혈과(血科)라고 합니다. 또는 물방울 형태로 턱주위가 두툼한 경우도 혈과(血科)로 구분합니다. 혈과(血科)는 여성스러운 성격이 많습니다. 만약 남자가 이런 형이라면 매사에 꼼꼼하고 성실하며 다소 소심한 기질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기 때문에 일처리가 깔끔한 사람이 많습니다.

기과(氣科)에게는 기병(氣病)이 잘 오듯이 혈과(血科)에 속한 사람들은 혈병(血病)이 오기 쉽습니다. 예를 들면 혈(血)이 부족한데서 오는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나타나기 쉽고 생리불순으로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상하(上下)로 얼굴이 길게 생겨서 순환이 잘 안되면 피로가 잘 오며 이로 인해 병이 생기기 쉽다

또한 코피나 잇몸출혈, 토혈, 장내출혈 등 각종 출혈 증상이 오기가 쉬우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더욱이 여성의 경우 어혈(瘀血=죽은 피)로 인해 병이 잘 오기 때문에 산후조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하며 출산후에는 어혈(瘀血)을 제거해 주는 약을 꼭 써야합니다.

혈이 자양되지 못하는 원인은 첫째,혈을 운행시켜주는 기가 부족하거나 양이 부족하기 때문이고 둘째,혈은 체내를 흐르는 물과 같은 것인데 열을 받아서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 입니다.셋째 칠정으로 동혈되기 때문 입니다.

혈병(血病)은 낮보다 그 증상이 대부분 밤에 더 심해집니다. 또한 출혈에 의한 빈혈이나 영양부족 상태가 자주 일어나며 만성두통 증세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혈과의 사람은 평소에 자주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혈과(血科)의 사람은 혈액으로 인한 질병에 잘 걸립니다.

김민정은 얼굴도 동그란 계란형이고 눈썹도 진합니다. 계란형인 김민정의 얼굴 특징은 대부분 혈을 위주로해서 된 형상입니다. 이런 형상들은 혈을 너무 많이 써먹어서 혈이 부족해지거나, 혈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기는 어혈증이 잘 생깁니다.
김민정은 몇 년전 어깨의 석회화건염으로 고생하다가 드라마 촬영 도중에 하차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석회화건염은 팔을 들어올리고 어깨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회전근개라는 힘줄 안에 석회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 병이 생기면 팔을 움직이는 동작을 할 때마다 극심한 통증이 생기며, 야간에 잠을 자려고 누워 있으면 통증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수면을 제대로 취할 수가 없습니다. 석회화건염이 생기는 원인은 현대의학에서도 아직 잘 밝혀지지 않고 있다.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거나 힘줄이 뼈에 부착되는 부위에서 산소의 공급이 충분하지 못해 생기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 병의 원인을 어혈로 보는데, 어혈이 있으면 통증부위가 한군데 고정되어서 잘 돌아다니질 않으며, 찌르듯이 아픈 통증과 밤에 더 심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드니한의원은 동의보감에의한 진단과 처방을 합니다.

[출처]동의보감특강


조규호 시드니한의원 원장 | haniwon.com.au
8960-2435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