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장육부

오장은 간·심·비·폐·신을 말하고, 육부는 담·위·대장·소장·방광·삼초를 말한다. 오장육부는 인체의 중요한 장기이지만 형태와 기능면에서 서로 구별되며 생리활동이나 병리변화의 측면에서는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오장은 정·기·신·혈·혼·백의 저장소로서 생명의 근본이 된다. 전신의 다른 조직과 정신활동을 주재하고 지배한다. 오장은 정기를 축적하여 배설하지 않으므로 충만하되 실하지는 않다고 한다. 육부는 주로 수곡을 소화시키고 진액과 음식물의 영양분이 흡수되고 남은 찌꺼기인 조박을 받고 내보낸다. 육부는 소화된 물질을 전달하고 축적하지는 않으므로 실하되 충만하지는 않다고 말한다. 한의학에서 장부라고 하는 것은 해부학적인 장기에 국한되지 않고 체내의 장기가 체표에 나타내는 각종 기능현상까지 포괄한 개념이다.

한의학에서 인체의 내장 전체를 통칭하는 말.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의학서 <황제내경>에서 처음으로 오장육부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오장은 간장, 심장, 비장, 폐장, 신장을, 육부는 대장, 소장, 위장, 담낭, 방광, 삼초를 가리킨다. 동양의 자연 철학에서는 인체의 장부를 오행(목·화·토·금·수)에 빗대어 기능적인 상관관계를 설명한다

오장은 간(肝)·심(心)·비(脾)·폐(肺)·신(腎)을 말하고, 육부는 담(膽)·위(胃)·대장(大腸)·소장(小腸)·방광(膀胱)·삼초(三焦)를 말한다.

옛날에 ‘창고’라는 뜻의 ‘장(藏)’과 ‘부(府)’를 써서 오장육부(五藏六府)라고 했으나 후세에 육월편(肉月偏)을 붙여 오장육부(五臟六腑)라고 쓰게 되었다. 오장육부는 인체의 중요한 장기이지만 형태와 기능면에서 서로 구별되며 생리활동이나 병리변화의 측면에서는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오장

생명활동의 중요한 요소인 정(精)·기(氣)·신(神)·혈(血)·혼(魂)·백(魄)의 저장소로서 생명의 근본이 된다.전신의 다른 조직과 정신활동을 주재하고 지배한다. 오장은 정기를 축적하여 배설하지 않으므로 충만하되 실(實)하지는 않다고 한다.

육부

육부의 기능은 주로 수곡(水穀)을 소화시키고 진액(津液)과 조박(糟粕 : 음식물의 영양분이 흡수되고 남은 찌꺼기)을 받고 내보내는 것이다.

육부는 소화된 물질을 전달하고 축적하지는 않으므로 실하되 충만하지는 않다고 말한다. 한의학에서 장부라고 하는 것은 해부학적인 장기에 국한되지 않고 체내의 장기가 체표에 나타내는 각종 기능현상까지 포괄한 개념을 말한다. 인체의 활동은 장부 상호간의 유기적 연관관계 위에서 전개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동의보감을 보겠습니다.

오장은 늘 내부에서 얼굴의 칠규를 거느린다.폐기는 코와 통하므로,폐가 조화로우면 코가 냄새를 맡을 수 있다.심기는 혀와 통하므로,심이 조화로우면 혀가 오미를 분별할 수 잇다.간기는 눈과 통하므로,간이 조화로우면 오색을 분별할 수 있다.비기는 입과 통하므로,비기가 조화로우면 오곡을 분별할 수 있다. 신기는 귀와 통하므로,신이 조화로우면 귀가 오음을 들을 수 있다.오장이 조화롭지 못하면 칠규가 통하지 않고 육부가 조화롭지 못하면 사기가 움직이지 않고 뭉쳐서 옹이된다.

[출처]동의보감특강
시드니한의원은 동의보감에의한 진단과 처방을 합니다.


조규호 시드니한의원 원장 | haniwon.com.au
8960-2435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