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Lung
肺 形象 폐의 형상

국립국악원에 가면 경쇠가 있습니다.이것은 폐를 상징한 것입니다.
어깨가 구부정한 사람들은 폐병이 오기 쉽습니다.

肺形象 폐의 형상

폐의 모양은 사람 어깨와 비슷한데, 두 개의 넓게 퍼진 잎과 여러 개의 작은 잎으로 되어 있다. 속에는 스물네 개의 구멍이 줄지어 있는데, 이곳으로 여러 장기에 맑은 기운과 탁한 기운을 보낸다. 백魄을 갈무리하는 일을 주관한다.『내경주』

○ 폐의 무게는 세 근 석 냥이고, 여섯 개의 잎과 두 개의 귀를 합하여 여덟 개의 잎이 있다.『난경』

○ 폐의 모양은 사람의 어깨와 비슷하며, 또 경쇠처럼 오장의 위에 매달려 있어 덮개가 된다.『의학입문』

肺部位 폐의 부위
폐[의 氣]는 오른쪽에 갈무리된다.『내경』

○ 폐에는 두 개의 계系가 있는데, 하나의 계는 위로 후두를 뚫고 올라가 그 속에서 심장의 계와 서로 통한다. 다른 하나의 계는 심장에서부터 폐의 두 큰 잎 사이로 들어와서 뒤로 꼬부라져 있다.『의학입문』

○ 중부혈 두 개는 폐의 모혈인데, 이것은 젖꼭지 바로 위의 3번째 갈비뼈 사이에 위치한다. 등에서는 폐수혈의 위치에 해당하는데, 제3흉추 아래에 있다. 이것이 폐의 부위이다.『동인』


肺屬物類 폐에 속한 사물들


폐의 기는 하늘에서는 조燥이고, 땅에서는 금金이며, 괘卦에서는 태괘兌卦이고, 몸에서는 피부와 털이며, 오장에서는 폐肺이고, 빛깔에서는 흰빛이며, 음에서는 상商이고, 소리에서는 울음이며, 변동[병적 변화]에서는 기침이고, 구멍[五官]에서는 코이며, 맛에서는 매운맛이고, 뜻志에서는 근심이다. 경맥에서는 수태음이며, 액液은 콧물이고, 그 상태가 드러나는 것은 털이며, 냄새는 비린 냄새이고, 숫자는 9이며, 곡식은 벼이고, 가축은 닭(말이라고 한 곳도 있다)이며, 동물은 딱지가 있는 동물[介]이고, 과실은 복숭아[桃]이며, 채소는 파[葱]이다.『내경』

○ 경맥은 수태음경이다.『내경』

肺臟大小 폐 크기의 차이
오장육부에서 폐는 덮개가 된다.

○ 얼굴빛이 희고 살결이 부드러운 사람은 폐가 작고, 살결이 거친 사람은 폐가 크다. 어깨가 크고 가슴이 나오고 목젖이 들어간 사람은 폐가 높이 위치하며, 겨드랑이가 좁고 갈비뼈가 벌어진 사람은 폐가 아래에 위치한다. 어깨와 등이 두텁게 균형 잡힌 사람은 폐가 견고하고, 어깨와 등이 얇은 사람은 폐가 약하다. 등과 가슴이 두터운 사람은 폐가 단정하고, 한쪽 옆구리가 치우쳐 올라간 사람은 폐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 폐가 작으면 [마실 것을] 적게 마셔서 천갈에 걸리지 않으며, 폐가 크면 많이 마셔서 흉비胸痺, 후비喉痺, 역기逆氣 등이 잘 생긴다. 폐가 높이 위치하면 기가 치밀어올라 어깨를 들썩이면서 숨을 쉬고 기침을 한다. 폐가 아래로 처져 있으면 기가 크게 폐를 누르므로 옆구리 아래가 잘 아프다. 폐가 견고하면 기침이나 기운이 위로 치미는 병이 생기지 않고, 폐가 연약하면 소갈消渴로 고생하고 쉽게 사기에 상한다. 폐가 단정하면 [폐의 기가] 조화되어 편안하여서 잘 병들지 않는다. 폐가 한쪽으로 치우쳐 있으면 한쪽 가슴이 아프다.『영추』

肺傷證 폐가 상하는 근거
몸이 찬데 찬 것을 마시면 폐를 상한다.『영추』

○ 폐를 상한 사람이 지나치게 과로하여 피곤해지면 기침을 하면서 침에 피가 섞여나온다. 이때 그 맥이 세細, 긴緊, 부浮, 삭數하면 모두 피를 토하게 된다. 이것은 몹시 날뛰거나 크게 성내서 폐가 상하여 기가 막혔기 때문에 그러한 것이다.『맥경』

○ 상초에 열이 있는데 해수咳嗽 병을 앓으면 폐위肺痿가 된다. 사람이 기침을 하면서 입 안에 도리어 걸쭉한 침과 거품이 생기고 촌구맥이 삭數한 것이 폐위이다. 입 안이 뻑뻑하고 마른기침이 나며 기침할 때 가슴이 은근히 아프면서 맥이 도리어 활삭滑數한 것은 폐옹肺癰이다.(중경)

[출처]동의보감특강
시드니한의원은 동의보감에의한 진단과 처방을 합니다.


조규호 시드니한의원 원장 | haniwon.com.au
8960-2435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