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Lung

肺病治法 폐병의 치료법

폐는 오장육부의 덮개이다. 라고 하였습니다.비는 몸을 싸는 보자기이고 폐는 몸의 뚜껑 입니다.주로 주리와 어깨,등을 보고 폐가 발달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습니다. 어깨가 구부정한 사람들은 폐병이 오기 쉽습니다.

콧구멍이 벌렁거리는 것은 폐가 허한 것입니다.

肺病治法 폐병의 치료법
동의보감을 보겠습니다.

폐는 기가 치밀어오르는 것을 싫어하는데, 이런 때는 빨리 쓴 것을 먹어서 내려가게 하여야 한다. 전원기의 주에서는 “폐기가 위로 치밀어오르는 것은 기가 지나치게 많기 때문이다”라고 하였고, 왕빙은 “폐는 거두어들이는 것을 좋아하니 빨리 신 것을 먹어서 거두어들여야 한다. 신 것은 보하고 매운 것은 사한다”고 하였다.『내경』


○ 폐는 기가 치밀어오르는 것을 싫어하므로 기자피(황금이라고 한 곳도 있다)를 쓴다. 폐는 거두어들이려 하니 백작약을 쓴다. 신 것으로 보하려면 오미자를 쓰며, 매운 것으로 사하려면 상백피를 쓴다. (동원)

○ 폐병에는 기장 · 닭고기 · 복숭아 · 파를 먹는데, 이것은 자신의 장에 속하는 미味를 취한 것이다.『침구갑을경』

○ 폐병에는 보리 · 양고기 · 살구 · 염교를 먹는 것이 좋은데, 이는 쓴맛의 기를 잘 내려가게 하는 성질을 취한 것이다.『내경』

○ 폐병에는 찬 음식을 먹거나 옷을 춥게 입으면 안 된다.『내경』

○ 폐가 허하면 보폐산이나 독삼탕을 쓰고, 폐가 실하면 사백산이나 인삼사폐탕을 쓴다.

肺絶候 폐기가 끊어진 증후

수태음의 기가 끊어지면 피모皮毛가 마른다. 태음은 기를 돌게 하여 피모를 따뜻하게 하므로 기가 왕성하지 못하면 피모가 마르고 피모가 마르면 진액이 없어지고 피부와 관절이 상한다. 피부와 관절이 상하면 손발톱이 마르고 털이 바스러진다. 털이 바스러지는 것은 털이 먼저 죽은 것이다. 병일丙日에 위독해졌다가 정일丁日에 죽는다.
○ 땀이 나서 머리카락이 축축하고 계속 숨찬 것은 폐기가 끊어진 것이다.(중경)

肺臟導引法 폐의 도인법

정좌하고 앉아서 양손으로 땅을 짚고 몸을 움츠려 등을 구부린 다음 위를 향하여 몸을 5번 떠받쳐 들면, 폐의 풍사와 쌓인 허로를 없앤다. 또한 손등으로 등뼈의 왼쪽과 오른쪽을 각각 15번씩 치는데, 이렇게 하면 가슴 사이에 있던 풍독風毒이 없어진다. 그 다음 숨을 멈추고 눈을 감고 한참 있다가 침을 삼키고 이를 3번 부딪치고 그친다.(구선)

[출처]동의보감특강
시드니한의원은 동의보감에의한 진단과 처방을 합니다.


조규호 시드니한의원 원장 | haniwon.com.au
8960-2435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