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부
膀胱形象 방광의 형상

방광은 비어 있어 수水를 받아들이므로 진액의 창고[府]가 되는데, 윗구멍은 있으나 아랫 구멍은 없다. 기해氣海의 기가 기화 작용을 잘 하여야 오줌이 만들어져 나온다. 기해의 기가 부족하면 [방광이 작용을 못 하여] 오줌이 통하지 않는다.

○ 방광 윗구멍의 둘레는 두 치 반이고, 가운데 부분의 둘레는 아홉 치이며, 오줌을 아홉 되 아홉 홉을 담을 수 있고, 무게는 아홉 냥 두 수이다.『난경』

膀胱部位 방광의 부위

방광은 아랫배[小腹]안에 있다.『영추』
 

膀胱傳受 방광이 전하고 받는 것

수액은 소장에서 찌꺼기를 거르고 나뉘어지는데, 여기에서 생긴 즙이 방광 안으로 스며들어가고, 포胞가 이것을 기회시켜 오줌이 되어 나간다.『내경』

○ 방광이 비록 진액의 창고[腑]이지만, 진액을 받아서 담는 곳은 바로 포胞로 방광 속에 있다. 『양생유찬』에서는 “방광은 포胞가 있는 방이다”라고 하였다.(동원)

膀胱外候 방광의 상태가 겉으로 드러난 증후

콧구멍이 밖으로 드러나 보이면 방광에서 [진액이] 새는 것이다.『영추』


○ 신腎의 상태는 뼈와 상응한다. 살결이 치밀하고 피부가 두꺼우면 삼초와 방광도 두껍고, 살결이 거칠고 피부가 얇으면 삼초와 방광도 얇고, 살결이 성기면 삼초와 방광이 늘어져 있고, 피부가 팽팽하고 털이 없으면 삼초와 방광도 팽팽하고, 털이 아름다우면서도 거칠면 삼초와 방광이 곧고, 털이 별로 없으면 삼초와 방광이 맺혀 있는 것이다.『영추』

전직 대통령 중에도 방광이 누설되는 형상을 가진 분이 계십니다.

膀胱病證 방광병의 증상

방광에 병이 있으면 아랫배 한쪽이 붓고 아프며, 손으로 누르면 오줌이 마렵지만 나오지는 않고 어깨 위로 열이 오르며, 맥이 가라앉고 새끼발가락과 바깥쪽 정강이, 복사뼈 뒤에서 모두 열이 난다.『영추』

○ 방광에서 오줌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은 융癃이고, 방광이 오줌을 가두지 못하는 것은 유뇨遺尿이다.『내경』

○ 방광병 중 열이 하초에 몰리면 아랫배가 몹시 그득하고, 포전胞轉으로 오줌이 잘 나오지 않으며 발광하게 된다. 찬 기운이 몰리면 습담濕痰이 위로 넘쳐 침을 자주 뱉고, 오줌이 찔끔찔끔 나오거나 때로는 자기도 모르게 나온다.『의학입문』

[출처]동의보감특강
시드니한의원은 동의보감에의한 진단과 처방을 합니다.


조규호 시드니한의원 원장 | haniwon.com.au
8960-2435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