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焦腑 삼초부

삼초는 한의학에 있는 돋특한 개념으로 형은 없지만 모든 기를 주관합니다.
그래서 삼초를 수곡위 도로요,기가 시작되고 끝나는 곳이라 합니다.
삼초는 몸통을 말한 것으로 장위를 총괄합니다.

三焦刑象 삼초의 형상

상초는 안개[霧] 같고, 중초는 물거품[漚] 같으며, 하초는 도랑[溝] 같다.『영추』

○ 상초는 양기를 내어서 피부, 살과 살 사이를 따뜻하게 하는 일을 주관하는데, 마치 안개와 이슬이 [곳곳에 스며들어] 적시는 것 같아서 상초는 안개 같다고 한 것이다.

○ 중초는 수곡水穀의 미味를 변화시키는 일을 주관하는데, 그 정미로운 것은 위로 폐에 흘러들어가 혈血이 되고, 혈은 경수經隧를 돌아서 오장과 몸을 두루 영양한다. 그래서 중초는 물거품 같다고 한 것이다.

○ 하초는 대소변을 통하게 하는 일을 주관하여 때가 되면 아래로 전하여 내보내기만 하고 거두어들이지는 않으며, 막힌 것을 열어 통하게 하므로 하초는 도랑과 같다고 한 것이다.『의학입문』

○ 삼초는 강자腔子를 가리키는 말로, 장위腸胃를 포함하는 관리이다. 가슴의 황막肓膜 위쪽을 상초라 하고, 황막 아래에서 배꼽 위를 중초라 하며, 배꼽 아래를 하초라 하는데, 이를 통틀어 삼초라고 한다.『의학정전』


三焦部位 삼초의 부위

상초는 명치끝 아래의 격膈과 위胃의 위쪽 입구에 있는데 받아들이기만 하고 내보내지는 않으며, 그 치료는 전중혈中穴에서 하는데, 옥당玉堂(혈명이다) 밑 한 치 여섯 푼, 양 젖꼭지 사이의 옴폭 들어간 곳이다.

○ 중초는 위胃와 중완에서 올라가지도 않고 내려가지도 않은 곳에 있으면서 수곡을 삭이고 숙성시키며, 그 치료는 배꼽 옆에서 한다.

○ 하초는 배꼽 밑, 방광 윗구멍의 위치에 해당하는데, 맑고 탁한 것을 나누며 내보내기만 하고 거두어들이지는 않음으로써 [찌꺼기를] 내보낸다[傳導]. 그 치료는 배꼽 밑 한 치에서 한다.『난경』

○ 머리에서 명치[心]까지가 상초이고, 명치에서 배꼽까지가 중초이며, 배꼽에서 발까지가 하초이다.(해장)

○ 삼초라는 부腑는 기충氣衝 부위에 있는데, 기충은 음양이 다니는 길이고 족양명이 나오는 곳이다. 족양명경은 수곡을 삭이고 숙성시켜 나온 기를 주관하는데, [여기에서 나온 기를] 삼초가 십이경락에 두루 통하게 하여 위아래로 돌아다니며 기혈을 운영하고 제대로 돌게 한다. 이것으로 기충이 삼초의 기를 돌게 하는 부腑라는 것을 알 수 있다.『의학입문』

○ 상중하 삼초는 모두 하나의 기氣로 온몸을 지킨다. 삼초는 온전히 갖추어진 부가 아니기 때문에 모습은 없고 작용만 있다.(동원)

三焦病證 삼초병의 증상

삼초에 병이 있으면 배에 기가 꽉 차서 그득하며, 아랫배가 몹시 단단하고 오줌이 나오지 않아 안절부절 못하는데, 넘쳐서 물이 고이면 창脹이 된다. 

○ 아랫배가 아프면서 붓고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은 사기가 삼초를 묶은 것[約]이다.『영추』

○ 상초는 안개 같아서 안개가 흩어지지 않으면 숨이 가쁘고 가슴이 답답한데, 이것은 내보내기만 하고 받아들이지는 않기 때문이다. 중초는 물거품 같아서 물거품이 잘 흘러가지 않으면 유음留飮이 되고, 유음이 흩어지지 않고 오래되면 배가 그득하게 불러오르는데, 이것은 위로도 받아들일 수 없고 아래로도 내보낼 수 없기 때문이다. 하초는 도랑 같아서 도랑이 잘 흐르지 않으면 붓고 그득한데, 이것은 위로 받아들이기만 하고 아래로 내보내지 않기 때문이다.(해장)

○ 하초가 넘치면 수병水病이 된다.『내경』

○ 삼초는 병화丙火의 부腑이므로 화火가 생기면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는 상화相火가 된다.

[출처]동의보감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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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규호 시드니한의원 원장 | haniwon.com.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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