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과 중의학

동의보감 “내경편”을 보기전 병인을 찾고 진단을 하기위하여 형(생김새)/색(빛깔)/맥(진맥)/증(증세) 등을 분석하여 합일화(incorporation) 하여 진단을 하는데 그중 생김새에 관한 내용을 조금 살피고 내경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장비야!! XX탕 받아라!!!!

아마도 50~60대 분들은 이 선전 기억하실 것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장비의 초상화 입니다.
장비는 형상의학적으로 전형적인 양명형 입니다.엄청난 식욕이 있을 것으로 보여지죠? 지난주에 말씀드렸던 세종대왕의 형상 즉 양명형 입니다.

형상의학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간략히 한의학과 기.음양에 관한 내용을 1,2 편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한의학이란(1)
한의학과 중의학
 

한의대에 들어 오면 중국 원서 책이 참 많아서 영어보다는 한자에 익숙해진다죠~ㅎㅎ 한자로 공부하는것을 보고 중의학과 한의학이 같은건지 물어보신는 분들이 있는데요,현대 한의학과 중의학은 다릅니다.

한의학의 고전이라고 하는 <황제내경>, <상한론>, <신농본초경> 등의 책은 중국 책이고 그 외에도 중국 서적이 많습니다중국에서 발전한 의학이 우리나라에 전해지면서 한의학이 성립되었는데요우리나라의 한의학 최고 서적으로 알려진 <동의보감>은 조선시대까지 전해진 의학을 모아 집대성한 책입니다그런데 중요한 것은 <동의보감>이 기존의 서적을 모아 정리한 책이지만 허준선생님이 나름의 사상을 가지고 편찬한 것입니다. (책을 구성하는 데에는 그 사람의 정신이 깃드는 것이니까요. 이후 이제마 선생님의 <동의수세보원>(사상체질)이 나오면서 점점 한국만의 특색을 갖춘 한의학이 되었습니다그 후로도 점차 발전되어 현대의 한의학과 중의학은 진단치료법 등 많은 면에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의학과 서양의학

 우리나라의 의료체계는 다른 나라에서 보기 힘들게 한의학과 서양의학으로 이원화 되어있습니다그래서 사람들은 아프면 일반 병원이나 한의원 중 자신이 선호하는 곳에서 치료받으면 되는데요적절한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한의학과 서양의학 각각의 특징을 파악하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한의학과 서양의학은 많은 차이점이 있는데요, 그 원인은 의학을 뒷받침하는 근본 사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은 음양오행 등의 동양철학이, 서양의학은 자연과학이 근본 사상입니다.

 또한 서양의학은 질병에 집중하며 물질적 조직탐구를 중시합니다구조를 중시하고 매우 작은 단위까지 탐구한다는 것이지요.(분자 단위심지어 DNA까지그래서인지 서양의학에서는 분과가 매우 발달하여 병원도 내과외과이비인후과 등등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한의학은 질병보다는 사람에 집중하며 현상기능전체의 균형을 중시합니다그래서 한의원에 먼저 가면 어깨가 아파서 왔다고 해도 대소변수면소화 등등 다소 귀찮을만큼 이것저것 물어보는 것입니다한의학에도 분과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 한의원에서는 거의 전반적인 것을 다룬다고 보면 됩니다. (한의원 간판 진료과목을 보면 한방내과, 한방이비인후과, 한방부인과, 한방소아과 등등 엄청 많이 써있죠 한의사는 만능이냐구요? 인체는 어차피 하나로 연결된 유기체이니까요)

한의학의 특징
인위적이지 않고 사람을 존중하는 한의학이 저는 참 좋습니다^^

전인론

인체를 하나의 통일된 전체로 인식합니다. 인체의 각 부분은 서로 영향을 끼치며 따라서 전체의 조화와 균형이 중요합니다이 균형이 깨질 때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연환경과 인체는 상호 영향을 주는 관계입니다. 사람이 감당할 수 없는 정도의 자연환경 변화가 있으면 인체에 질병이 생기게 됩니다따라서 한의학에서는 치료하고 예방할 때 그 사람이 처해있는 환경을 중요시 여깁니다. (예를들어 습한 곳에 사는 사람고온의 작업현장에서 일하는 사람)

 형상의학

형상의학 많이 들어보셨죠? 한의학에서는 사상체질뿐만아니라 그 전부터 사람을 분류하여 관찰한 흔적이 있는데요, 이렇게 한의학에서는 사람마다 다름을 인정합니다모두가 사람이라고 해서 동일한 기준의 잣대를 들이댈 수 없습니다선천적으로 위가 좋아 잘먹는 사람과 위가 약해 조금 먹어야 하는 사람에게 동일한 양을 주며 이정도는 먹어야 한다고 강요할 수 없습니다각 사람의 타고난 형상을 고려하여 그 사람에 맞는 건강상태를 찾아주는 것이 한의학입니다.

 심신의학

한의학에도 정신과가 있었냐구요한의학이야말로 정신의학의 원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지금 정신과에서 이루어지는 뇌의 연구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일찍이 마음의 존재를 염두했습니다정신감정이 신체와 연관되어 서로 영향미치는 것을 알았고 마음의 병정신과적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도 많이 쌓여왔습니다.

지금도 한의학에서는 사람의 질병을 진단할 때 신체적인 것 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정신마음도 중요한 요소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시드니한의원은 동의보감에의한  진단과 처방을 합니다.

[출처]동의보감특강


조규호 시드니한의원 원장 | haniwon.com.au
8960-2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