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 “내경편”을 보기전 병인을 찾고 진단을 하기위하여 형(생김새)/색(빛깔)/맥(진맥)/증(증세) 등을 분석하여 합일화(incorporation) 하여 진단을 하는데 그중 생김새(형상)에 관한 내용을 조금 살피고 내경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형상분류
정과,기과,신과,혈과

정기신혈은 인체의 기본 구성요소입니다.정기신혈은 선천적으로 부모로부터 받고,후천적으로 수곡의 정기에 의해서 자양됩니다.정기신혈에는 실증이 없습니다.정기신혈은 그 사람의 모순(흠)이므로 작은 증상들이 있으나 젊을 때는 정기신혈의 병이 드러나지 않습니다.

50대 이후 쇠태기에 접어들면 정기신혈의 허증이 잘 드러납니다.

정기신혈은 각각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고 같이 있습니다.이 네가지 중에서 가장 비중이 있는 높은 것을 보고 판단 합니다.이 정기신혈은 얼굴의 외곽 틀을 보고 판단 합니다.

정과

얼굴 모양이 동그랗고 이목구비가 중앙에 모여있는 상으로 비위가 좋아 가리지 않고 먹기를 잘해 살이찌고 통통하며 움직이기를 싫어하고 눕기를 좋아하며 낙천적이고 사교성이 좋은 원만한 성품입니다
정과는 동하기만하고 정하지못해 허가게 되며 정은 응집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돌게 만드는데 수가 부실하면 누설증상으로 영양분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므로 몽설 유정 당뇨병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유행성질환과 전염성질환에 신경을쓰되 특히 성생활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정과형 사람들은 습이 많아 몸이 잘 붓고 관절염과 허리 등이 자주아픈데 정강이가 땡기거나 어지럽고 귀가 우는지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정과는 그 특성상 뭉쳐야 하므로 치료법도 보정,보기,생혈하는 치료를 합니다.
시드니한의원은 동의보감에의한 진단과 처방을 합니다.

[출처]동의보감특강


조규호 시드니한의원 원장 | haniwon.com.au
8960-2435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