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체컨설팅 크리스틴 컨설턴트 입니다.

6월1일자로 코어로직이 발표한 전국 주택 가치 지수가 지난 한 달 동안 2.2% 상승하여,  호주 주택 시장이  5월에도 성장세를 유지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5월 상승 폭은 지난 4월 1.8%에 비하면 더 컸으나, 32년 만에 최고 상승률을 기록한 3월 2.8%에 비하면 다소 둔화하였습니다. 코어로직의 연구 책임자인 팀 로리스 씨는 이러한 성장 여건이 지역적 요인뿐만 아니라 주택 유형과 주택 가치 평가 부분에 걸쳐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 주택 가치는 지난 한 달 동안 수도권(capital cities) 주택과 유닛 모두에서 1% 이상 상승했습니다. 코어로직에서 분석한334개의 지역 (334 SA3 sub-regions)  97%에서 지난 3개월 동안 주택 가치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동시다발적으로 상승하는 시장은 호주와 같이 다양화된 주택시장에서는 보기 드문 현상입니다.” 

3개월 만에 벌써 두 번이나 수도권(capital cities) 주택 가치 성장 여건이 지방 도시 (regional market) 시장을 앞질렀습니다. 5월 한 달 동안 통합 지방 도시 지수가 2% 상승한 반면 통합 수도권 지수는  2.3%나 올랐습니다. 각 수도권 도시의 한 달간 주택 가치 상승 폭은 퍼스 1.1% 에서 호바트 3.2%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 수도권 지역에서는 그 상승폭이 더 다양하게 나타나, 서호주 지방도시는 상승폭 -0.1%로 가치가 다소 떨어졌으나, 뉴사우스웨일주 지방 도시는 월별 상승률 2.5%를 기록했습니다.  

팀 로리스 씨는 주택 시장을 강하게 이끄는 기본 원칙이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고 재차 확인했습니다.

  “경제 상황 개선과 저금리가 소비자 신뢰를 지속해서 끌어내 결국 주택시장의 지속적인 수요를 창출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현재 광고에 나온 주택 공급량이 평균 이하를 훨씬 밑돌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집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조바심 나게 만들고 있고 이로 인해 주택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 

“ 주택시장은 일관되게 강했음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추세는 지난 1년간 바뀌었습니다.” 

“ 주택 성장 주기 (growth cycle) 초반에는 가장 저렴한 주택이 가장 빨리 성장했지만, 현재 주택 시장에서는 가장 비싼 시장이 가장 높은 가격 상승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지역적 관점에서 볼 때, COVID 침체 속에서 주택 시장을 주도한 것은 시드니보다 작은 주요 도시들 이었지만, 지난 3개월 동안 시드니의 주택 시장이  9.3%까지 가치가 상승하며 가장 큰 폭의 자본 이득(Capital gain)을 기록했습니다.”

주택 가치가 현재 시드니에서 다시 한번 가장 빠르게 상승하고 있지만, 전반적인 추세에 따르면 연간 성장률은 일반적으로 뉴사우스웨이즈 지방 도시나 타즈매니아 지방 도시와 같은 더 작은 도시들에서 더 높게 나타납니다. 다윈은 지난 12개월 동안 주택 가치가 20.3%  상승하며,  5월에 이미 연간 20% 성장을 넘어섰습니다. 다윈의 주택시장에서 이러한 상승 폭은 기록적입니다. 타즈매니아 지방 도시 주택 가치가 18.1% 상승한 반면  뉴사우스웨일즈 지방 도시의 주택 가치는 18.6% 올랐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지난해 가장 약세를 보인 주택 시장은 서호주 지역(0.0%)과 락다운이 길었던 멜버른지역(5%)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자세한 번역본을 원하시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더 정확한 수치들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isclaimer: 본 칼럼은 부동산 관련 일반적인 이해를 위해 쓰였으므로 이와 관련한 법적인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저희 리체 컨설팅은 2009년 창립 이래 시드니, 멜번, 브리즈번에 자체 사무실을 보유한 컨설팅 회사로 부동산 투자를 통해 성공적인 자산 증식을 목표로 고객 여러분께 꾸준히 수익을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해 문의사항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Christine Lee/ 크리스틴 컨설턴트
Property Consultant
M 0413 442 768
E  christine@riche-consulting.com
W www.riche-consulting.com
Youtube>> Riche Consulting
A Suite 23/ 809 Pacific Hwy Chatswood NSW 2067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