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4월 이내요 올해도 1 사분기는  다 지나 갔습니다. 4월 들어 저도 3월 호주 부동산 시장, 즉 코어 로직에서 나오는 리포트가 궁금 했습니다. 그래서 나온 리포트를 보니, 한마디로 호주 부동산은 주택 구매자가 이번 기회를 놓치면 좋은 가격 및 품질의 부동산을 사기 힘들다는 FOMO(Fear Of Missing Out, 좋은 기회를 놓칠까 봐 조바심 하는 마음) 증후군에 빠져 있다는 분석입니다.

전체적으로 3월 호주 부동산 가격은 2.8% 상승 하였습니다.  이는 1988년 10월 월 상승률(3.2%) 이래 최대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공급 측면에서 리스팅 되는 모든 매물이 급속하게 소진되고 있어, 그 결과 전체적인 주택 재고가 낮아져 주택 구매자 사이에서 FOMO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호주 주요 도시들의 가격 상승률이  2.8%로 2.5%인 지역(Region)의 가격상승을 추월 하였습니다. 또한 주요도시의 가격 상승세는 시드니가 주도 하고 있어 3월에 3.7% 상승하였으며, 올해 들어 1사분기는 6.7%가 상승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드니와 멜번이 주택 시장의 하향세에서 완전히 벗어나, 다른 중소 도시들은 제치고 완전한 성장세를 회복 했다는 것입니다. 시드니는 2019년 5월까지 -14.9% 마이너스 성장과 코비드를 거치면서 -2.9%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으나 3월 현재 2017년 7월 Peak 수준 보다 2.6%가 더 높은 수준의 주택 가격을 보이고 있고, 멜번도 2017년에서 2019년 침체기와 코비드 기간을 통틀어 -16.7%의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으나 3월 현재 기록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시장에서 주택 가격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는 하우스는 전국적으로 3월에 3% 오른데 반해 유닛 (아파트 등)은 1.9%의 비교적 낮은 성장세를 유지 했습니다. 1사분기 주요도시들의 하우스 가격 성장은 6.5%를 기록한 반면 유닛은 3.1%의 절반에 못 미치는 성장세를 유지 했습니다. 그러나 코어 로직에서는 유닛은 상대적인 저성장세에도 불구하고 본격적인 상승을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 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시드니의 경우 연속 2월간 상승세를 보였고, 멜번도 사실상 작년 10월부터 상승세로 돌아서 최근 들어 가속적인 성장추세를 보이는 현상을 들고 있습니다.

3월 시점에서 부동산 시장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시장에서 매물 재고가 5년 평균보다 25.5% 낮아 FOMO현상을 유발하고 있고, 이에따른 판매 활동이 급증하고 있으며, 주요도시에서 고급 주택이 가격상승을 주도하고 있으며(과거 침체기에는 가격하락을 주도), 렌트는 지역은 Perth, Darwin 등은 과거 하락세를 회복할 정도로 상승하고 있으나 시드니, 멜번 등에서는 마이너스 성장은 멈추었으나 특히 유닛에서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닛의 렌트 성장률 지체로 시드니와 멜번의 렌트 수익률이 각각 2.7%, 2.9%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아 로직의 분석에 따르면 이는 국경이 개방되어야 성장의 동력을 얻을 수 있다고 언급 하고 있습니다. 

3월의 코어 로직 보고서의 결론은 여러가지 긍정적인 시장 반응으로 올해 뿐만  아니라 2022년 내년에도 상승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자율도 단기적으로는 현재의 최저 이자율을 유지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장의 회복세에 따라 정부의 부동산 관련 재정 지원도 점차 줄어들 것이며, 신용위험, 즉 소득대비 부채비율, 소득대비 모기지 비율(LVR)에 따른 신용정책의 변화는 불분명 한 상태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호주 건전성 감독청(APRA)은 2020년 마지막 분기에 신용위험은 증가 하였으나, 대출기준을 신용정책 변화를 통해 조정 할 필요는 없다고 피력 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상승세를 확연히 보이고 있어, 모든 지표 및 환경을 주시해야 할 시점입니다. 변화의 시기입니다. 다음 칼럼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arvey Kim/ 김흥국 컨설턴트
Property Consultant
M 0421 620 298
E  harvey@riche-consulting.com
W www.riche-consulting.com
Youtube>> Riche Consulting
A Suite 23/ 809 Pacific Hwy Chatswood NSW 2067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