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연방 경찰(AFP, Australian Federal Police)은 15년 동안 브리즈번(Brisbane)과 시드니(Sydney)의 여러 보육원에서 거의 100명의 아동을 “헤아릴 수 없는” 성적 학대를 한 혐의로 전직 보육교사를 체포했다고 9news가 보도했다.

45세의 골드코스트(Gold Coast) 남성은 강간과 학대 장면을 촬영하고 다크웹에 끔찍한 아동 학대 자료를 업로드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136건의 강간과 10세 미만 아동과의 성관계 110건 등의 범죄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 남성이 2007년부터 2013년,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브리즈번(Brisbane)의 10곳의 보육 센터, 2013년과 2014년의 해외 센터,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시드니(Sydney)의 한 센터에서 근무하면서 휴대폰과 카메라로 자신의 범죄 행위를 녹화했다고 보고 있다.

피해 아동은 모두 사춘기 이전의 여자아이들이었으며, AFP는 이 남성이 모든 장면을 촬영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피해자 중 일부는 현재 18세 이상이다. 경찰은 세밀하고 전문적인 포렌식 조사 끝에 용의자가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아동 학대 자료가 포함된 4,000개 이상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발견했다. 아동 학대 의심 자료는 해외의 한 학교 부설 조기 학습 센터에서도 촬영되었다. 이 남성은 다른 보육 센터에서 일했지만, AFP는 이 남성이 해당 센터에서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경찰은 아동 학대 영상에 찍힌 호주 아동 87명의 신원이 모두 확인되었다고 “이에 매우 확신한다”고 밝혔다. 마이클 피츠제럴드(Michael Fitzgerald) NSW 경찰청 부청장(NSW police force Assistant Commissioner)은 “가해자가 이 아이들에게 한 짓은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경찰을 오랫동안 해왔기 때문에 충격을 받지 않으려고 노력했지만, 이번 사건은 끔찍한 사건입니다.”라고 말했다.

이 남성은 AFP가 아동 착취물 제작 2건과 아동 학대물 운송 서비스 이용 1건 혐의로 처음 체포해 기소했을 때인 2022년 8월부터 퀸즐랜드(Queensland)에 구금되어 왔다. AFP는 즉시 텐터필드 작전(Operation Tenterfield)을 개시했고 몇 시간 만에 이 남성의 전자 기기에서 자체 제작한 아동 학대 자료를 추가로 발견했다고 한다. 고프(Gough)는 “범인의 기기에 15년 동안 촬영된 것으로 추정되는 아동의 이미지와 동영상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신원 확인 과정에 시간과 기술, 결단력이 필요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끔찍한 범죄이지만, AFP는 모든 아동의 신원을 파악하는 데 있어 결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아동 학대 영상에 등장하는 모든 아동의 신원을 파악하고 부모와 연락을 취했습니다.”

텐터필드 작전(Operation Tenterfield)은 퀸즐랜드 경찰청(Queensland Police Service)과 연계되어 있으며, 전문 부서인 태스크포스 아르고스(Taskforce Argos)는 2014년에 다크웹에서 아동 학대 의심 이미지와 동영상을 발견했다. 아르고스(Argos)는 이러한 이미지를 전 세계 법 집행 기관이 피해자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국제 피해자 식별 데이터베이스에 게시했다. AFP와 다른 기관이 이미지를 조사했지만 수사관이 추적할 수 있는 뚜렷한 단서가 거의 없었다고 고프(Gough)는 말했다. 하지만 작년 8월에 큰 돌파구가 생겼다. AFP는 2013년부터 2014년 사이에 다크웹에 게시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미지와 동영상의 배경에 있는 물체를 추적해 브리즈번(Brisbane)의 한 보육 센터를 찾아낼 수 있었다. 보육 센터에 문의한 끝에 AFP는 수색 영장을 집행하여 22년 8월 21일 새벽 1시경 브리즈번 남서쪽 교외에서 남성을 체포했다. 그는 다크웹에 아동 학대 관련 자료를 게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