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 굽기, 언어 배우기, 독서나 새로운 TV 시리즈 정주행 등은 사람들이 봉쇄된 상태로 시간을 보내기 위해 흔히 하는 일들이다. 하지만 멜버른 코미디언 루 월은 다른 길을 선택했다. 사우어도우를 굽는 법을 배우지 않고, 일루미나티 온라인 음모 단체들에 침투하려고 시도했고, 이 여정을 뮤지컬로 바꾸기로 마음 먹었다고 밝혔다.

“저는 록다운동안 정말 정말 지루했어요”

라고 월은 ABC NEWS에 말했다. 그녀는 사람들이 음모론을 중심으로 공동체를 형성하도록 이끄는 것에 오랫동안 매료된 월은 그것이 해롭지 않은 재미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예를 들어 일루미나티는 소셜 미디어에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밈 문화를 가지고 있어서 ‘여기에 롤이 좀 있을 거야’라고 생각했습니다. 난 좀 괴짜인 것 같아요.”

그녀는 다른 음모 집단보다는 일루미나티를 선택했다. 왜냐하면 그늘지고 지배적인 엘리트들의 상상된 세계가 재미있고 터무니없어 보였기 때문이다. 이 기획에서 월은 84개의 다른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하여 5개월 동안 왓츠앱으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가짜 틴더 프로필을 만들었다. 우선 그녀는 빅토리아에서 시스 남성들만 받아들이는 프리메이슨들을 스카우트했고, 결국 지역 사회 내의 많은 사람들과 친구가 되었다. 월은 그들의 정치, 예를 들면 교황이 홀로그램이라는 생각에 동의하지 않았지만 멜버른의 세컨드 웨이브동안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었다.

Wall tracked Debbie's IP and ISP address, and found out Debbie wasn't her real name.(Supplied Lou Wall)
Wall tracked Debbie’s IP and ISP address, and found out Debbie wasn’t her real name.(Supplied Lou Wall)

“제가 만난 몇몇 사람들은 저를 매우 특별하고 환영 받는다고 느끼게 했습니다. 저는 음모론의 증가가 문자 그대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과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월이 연결된 사람들 중 한 명은 데비라는 여성이었는데, 그는 공식적인 일루미나티 웹사이트에도 링크된 가장 큰 일루미나티 페이스북 페이지들 중 하나를 관리했다.

” 그녀는 밀워키에서 온 백인 중년 여성이었고 저는 멜버른에서 온 20대 여성입니다. 매우 이상했지만 우리는 정말 잘 지냈어요.”

그러나 스스로를 탐구적인 유머리스트라고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는 월은 조금 더 조사해 더 많은 것을 발견했다.

“본질적으로 저는 그녀의 ISP와 IP에 대해 조사했지만 그녀는 그녀가 말한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월은 멜버른에서 2020년 112일 동안 데비에게 거의 매일 말을 했고, 그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들은 음모 공동체 내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 공동의 고립감을 조성함으로써 새로운 구성원들을 낚는다고 믿는다.

“음모이론 문화에 깊이 빠져들면서, 다른 우정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것은 매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매우 외롭고, 매우 재미있었습니다. 그리고 저와 데비와의 관계는 놀랍고도 끔찍할 정도로 독성이 강했습니다.”

그러나 월은 1월 6일 국회의사당 폭동이 일어났을 때 모든 것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아마 그때가 제가 정말 뒤로 물러서서 ‘나는 정말 이것을 보증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던 순간이었을 것입니다, 처음 시작했을 때, 저는 일루미나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리고 나는 분명히 그것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이 여정을 끝냈습니다.”

월은 멜버른의 프린지 페스티벌을 위한 뮤지컬로 그 경험을 바꾸었다. 비록 그들이 여행을 시작했을 때 그것이 계획은 아니었지만 말이다. 이 모든 여정에 빠져들기 시작하면서 그녀는 아름답고 극적인 우정을 쌓았다고 전했다.

교민잡지 편집기자 | 김유정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