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체 컨설팅 크리스틴입니다.

오늘은 지난 10월 5일 호주중앙은행 필립 로우 총재의 통화 정책 발표를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호주 중앙은행은 호주 기준 금리를 0.10%로 동결하고, 2024년 4월 호주국채금리도 0.10%로 유지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적어도 2022년 2월 중순까지 매주 40억 달러의 비율로 정부 유가 증권을 매입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델타 변이의 여파로 인해 9월 분기 GDP가 많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여 호주 경제가 팬더믹에서 벗어나는데 지장을 받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백신  접종률이 지속해서 높아지고 규제가 완화되면서 호주경제는 다시 되살아 날 것으로 예측하며,  많은 수의 사업체들이 앞으로 안정적으로 경기가 회복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기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회복될 지는 모르나 통화정책이사회에서 예상하는 시나리오에 따르면 12월 분기에 경제가 다시 성장할 것이고 내년 상반기가 되면 델타 변이 이전의 상태로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몇 달간 지속한 록다운 조치는 노동시장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현재 노동 시장 상황을 잘 나타내는 지표인 근로시간을 8월 한 달간 거의 4%나 감소시켰습니다. 그러나 향후 10월과 11월에 제한 조치가 서서히 다 풀리게 되면 고용시장은 다시 활기를 찾기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호주에서 임금과 물가 상승은 여전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인플레이션은 약 1.75%, 임금은 1.7% 상승했습니다.  글로벌 공급 망에 차질이 생겨 몇몇 상품 가격에 영향을 미치긴 했으나 전체적으로 이러한 요인이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습니다.

팬데믹을 거치면서 주택 가격은 지속해서 상승해 왔고 본인의 집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과 투자자 대다수가 주택 담보로 대출을 받고자 하면서  주택 신용 대출은 증가하였습니다. 금융규제위원회는 역사적으로 가장 낮은 이율이 적용되는 상황에서 높은 부동산 신용 대출이 거시 경제에  중장기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지속해서 논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에서 좀 더 적절한 대출 기준과 대출상환능력심사 (Loan Serviceability)를 적용하는 게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록적인 저금리, 채권 매입 프로그램 등 은행이 내놓은 정책들은 호주 경제를  지속해서 부양하고 있으며, 호주 정부 및 주 정부는 가계 및 기업들이 환영할 만한 재정적인 지원들도 꾸준히 내놓았습니다.

통화정책이사회는 완전 고용 상태로 돌아가고 인플레이션이 목표한 수치를 유지할 때까지 통화 지원 정책을 지속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인플레이션이 2~3%로 유지될때까지  호주 기준 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이며, 이 목표치는 2024년까지 충족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노동 시장이 현재보다 높은 임금 인상을 창출할 수 있을 만큼 경쟁력이 있을 때 도달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10월 11일부터 단계적으로 완화되는 조치로  앞으로 호주 경제가 얼마나 빨리 팬더믹 이전 상태로, 더 나아가 그 이상으로 회복하느냐는 정부와 개인, 그리고 사업자들의 의지에 달려 있을 것입니다.

( 출처 : Media ReleaseStatement by Philip Lowe, Governor: Monetary Policy Decision, Date 5 October 2021)

저희 리체 컨설팅은 2009년 창립 이래 시드니, 멜번, 브리즈번에 자체 사무실을 보유한 컨설팅 회사로 부동산 투자를 통해 성공적인 자산 증식을 목표로 고객 여러분께 꾸준히 수익을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해 문의사항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아래 전화번호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Christine Lee/ 크리스틴 컨설턴트
Property Consultant
M 0413 442 768
E  christine@riche-consulting.com
W www.riche-consulting.com
Youtube>> Riche Consulting
A Suite 23/ 809 Pacific Hwy Chatswood NSW 2067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