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중앙 은행(RBA, Reserve Bank of Australia)이 지난해 5월 이후 12번째 금리 인상을 단행하며 지속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처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하기로 결정했다고 9news가 보도했다.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상승시켜 4.10%로 결정하였으며, 이는 금융시장과 대다수의 경제학자들이 6월에 금리 인상의 일시 중단을 예측했던 것과 달리 놀라운 결정이었다.

호주 평균 모기지의 경우, 6일 금리 인상은 2022년 4월 현금 이자율이 0.10%였기 때문에 모기지 상환액이 1,264달러 추가되는 것을 의미한다.

Today's 25 basis point hike will cost the average Aussie borrower more than $70 a month. (RateCity.com.au)
Today’s 25 basis point hike will cost the average Aussie borrower more than $70 a month. (RateCity.com.au)

호주의 기준금리 수준이 2012년 4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필립 로우(Philip Low) RBA 총재는 통화 성명에서 6일 기준금리 인상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였다고 말했다.

“호주의 인플레이션은 정점을 지났지만 7%는 여전히 너무 높으며 목표 범위로 돌아가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라고 로우 총재는 말했다.

“이번 추가 금리 인상은 인플레이션이 합리적인 기간 내에 목표치로 돌아갈 것이라는 확신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로우 총재는 경제가 둔화되고 있다는 신호가 있지만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중앙은행의 목표치인 2∼3%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높은 금리와 생활비 압박이 결합되어 가계 지출이 크게 둔화되고 있습니다. 주택 가격이 다시 상승하고 있고 일부 가구는 상당한 저축을 가지고 있지만 그러지 못한 가구는 재정에 고통스러운 압박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INTEREST RATES CASH TARGET RATE -Source-RBA
INTEREST RATES CASH TARGET RATE -Source-RBA

그는 RBA가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단호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추가 인상이 필요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합리적인 기간 내에 목표치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통화 정책을 추가로 긴축해야 할 수도 있지만, 이는 경제와 인플레이션이 어떻게 진화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사회는 세계 경제의 발전, 가계 지출 동향, 인플레이션 및 노동 시장 전망에 계속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이사회는 인플레이션을 목표치로 되돌리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INTEREST RATES CASH TARGET RATE-SOURCE-RBA
INTEREST RATES CASH TARGET RATE-SOURCE-RBA

재무장관인 짐 찰머스는 오늘의 결정이 수백만 호주인들에게는 안 좋은 소식일 것이라고 말했지만, 급여 인상 요청이나 부동산 구매와 같은 인플레이션을 촉진하는 결정을 호주인들이 부담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것은 모기지를 가진 사람들의 삶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 것입니다. 이 결정을 이해하기 어렵고 대처하기 어려운 호주인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평범한 호주 근로자들은 이미 이러한 금리 인상의 영향을 고스란히 받고 있으며, 이들에게도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됩니다.”

Finder의 소비자 연구 책임자인 그라함 쿡(Graham Cooke)은 이번 결정이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왔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학자 패널이 은행의 의도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에 RBA는 계속해서 혼란 속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평균 대출 규모가 57만 7천 달러인 호주인들은 작년 4월에 비해 모기지에 연간 1만 5천 달러 이상을 더 지출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매달 1,200달러를 추가로 지불하는 것으로, 모기지에 추가로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엄청납니다.”라고 말했다.

RateCity.com.au의 리서치 디렉터 샐리 틴달(Sally Tindall)은 2022년 금리가 사상 최저치인 0.10%였을 때만 해도 예측할 수 없었던 재정적 어려움에 많은 호주 가정이 직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호주의 14개월 만에 12번째 금리 인상으로 많은 대출자들이 한해가 채 지나가지 않은 기간은 물론 대출 기간 동안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재정적인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RBA는 매우 일괄적인 방식(A very blunt Instrument)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점점 더 고인돌 가족의 프레드 플린스톤(Fred Flintstone)과 바니 루블(Barney Rubble)처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대출자들은 이미 적자에 허덕이고 있으며 탈출구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다른 대출자들은 현금을 탕진하거나 은행에 쌓아두고 있습니다. 어느 시점에 이사회가 아니라 정부가 이 제도를 재평가해야 할까요? 2주 이내에 대부분의 대출자들은 이번 RBA 결정으로 인해 더 높은 이자율을 적용받게 되겠지만, 은행에 따라서는 3개월 동안 은행 계좌에서 추가 자금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라고 그녀는 말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