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중에 부동산 거래가 전통적으로 가장 활발한 봄이 다가 왔습니다. 그러나 벌써 5번의 걸친 이자율 상승으로 인해 시장의 역동성이 가라 앉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이자율 상승 국면에서 새로운 봄 시장을 맞이 하며 우리가 점검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아마 이자율 코스트를 어떻게 하면 최소화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관심사 일 것입니다.
이와 관련 헤럴드 선의 나단(Nathan) 기자가 전문가 의견을 모은 것이 있어 소개 하고자 합니다.
이자율 상승으로 현재 50만불의 대출을 변동금리로 받은 분은 월 500불의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현실입니다.

상승추세가 이어지면 부담은 더 커질 것입니다. 모기지 초이스(Mortgage Choice)의 중개인 더몬(Thurmond)은 이러한 이자율 상승으로 5월에 70만불 대출이 가능했던 첫 주택 구입자가 현재는 50만불로 대출 가능 금액이 감소 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저 이자율로 대출을 본인의 상환 능력보다 많이 받은 분들과 상담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더몬 중개인은 밝히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몬 중개인은 이자비용을 견디지 못해 판매하는 강제판매(Forced sale)를 피하기 위해, 그 중에서 더 낮은 이자율, 론 할러데이(loan holiday) 및 이자만 갚는(interest only) 대출 등 대책을 찾아야 한다고 권고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대책의 첫 단계는 15개의 대출 기관 중에서 더 좋은 조건(2천-6천불 cashback포함)을 찾는 대출기관 전환도 고려해야 한다고 피력합니다. 이러한 대책 강구가 소위 어쩔 수 없이 팔아야(Oh no moment of a forced sale) 하는 상황을 피하고 시간을 벌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반면, Your Property Success의 대출 중개인이자 부동산 투자 전문가인 제인(Jane)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이자율 상승을 기회로 삼아 투자를 감행하는 소위 역투자가(contrarian investor) 도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녀에 따르면 거래를 성사하고자 하는 판매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좋은 가격으로 나오는 매물들이 증가 하고 있다고 은행 관계자들의 의견을 빌어 밝히고 있습니다. 다만, 그녀는 이러한 역투자가들은 구매 전에 구매후 리스크를 관리 할 수 있는(주로 이자율 상승비용) 본인의 자금사정을 철저히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권고 하고 있습니다.

더몬 중개인에 의하면 고정이자와 변동이자도 본인의 상황과 함께 잘 검토하여 유리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현재처럼 이자율 상승 시기에는 고정이자가 절대적으로 유리한 것 처럼 보이지만, 고정이자의 단점인 Break Fee 발생이라든지, 대출 상환금액 제한 이라든지 하는 단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 사정에 맞으면서 최소 비용을 달성할 수 있는 타입의 이자율을 설정해야 한다고 그는 밝히고 있습니다.

이자율만 갚는(interest only) 대출에 대해서는 제인은 본래 이러한 대출은 부동산을 보유하여 가격상승(capital growth)를 기대하는 투자자들에게 잘 맞는 대출 이어서, 어려운 시기를 벗어나려고 동 대 출을 선택하는 경우 나중에 상환 압력이 커질 것을 대비 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이자율 비용을 낮출 수 있는 대책으로는 리드로(Redraw facility)와 오프셋(Offset account) 방식이 있는데, 해당구좌의 Saving으로 이자율 비용이 감소 하는 방법입니다.

오프셋은 거래 구좌(transactional account)로 자금을 넣어 놓으면 그만큼 이자비용이 감축되는 방식이며, 리드로는 최소 상환액보다 더 많이 상환된 금액을 인출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더몬 중개인은 리드로 방식이 충동구매를 제어 할 수 있다 하여 추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제시된 방법을 참고 하여, 전문가와 상의 후 본인 사정에 맞는 최소 이자비용을 달성 하셔서 이자율 상승으로 초래되는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저희 리체 컨설팅은 2009년 창립 이래 시드니, 멜번, 브리스베인에 자체 사무실을 보유한 컨설팅 회사로 부동산 투자를 통해 성공적인 자산 증식을 목표로 고객 여러분께 꾸준히 수익을 올려 드리고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해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리체

Harvey Kim/ 김흥국 컨설턴트
Property Consultant
M 0421 620 298
E  harvey@riche-consulting.com
W www.riche-consulting.com
Youtube>> Riche Consulting
A Suite 23/ 809 Pacific Hwy Chatswood NSW 2067

저희 리체 컨설팅은 2009년 창립 이래 시드니, 멜번, 브리스베인에 자체 사무실을 보유한 컨설팅 회사로 부동산 투자를 통해 성공적인 자산 증식을 목표로 고객 여러분께 꾸준히 수익을 올려 드리고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해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Disclaimer:
본 칼럼은 부동산 관련 일반적인 이해를 위해 쓰였으므로 이와 관련한 법적인 책임은 지지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