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드니 평화의 소녀상 연대, 지난 3월 8일 뉴사우스웨일즈 의회 밖 도메인에서 진행된 세계 여성의 날 집회 참가 
  • 2019년 한국와 호주에서 타계한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이자 인권활동가인 김복동 할머니와 얀 러프-오헌 (Jan Ruff-O’Herne) 할머니에 대한 추모와 고인의 뜻을 집회에서 알리고자 함 
  •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진정한 해결을 촉구하고 성폭력 철폐와 젠더 정의 실현을 위해 호주의 노동자, 여성, 인권, 평화 단체와 연대할 것을 다짐 

올해로 113주년이 된 세계 여성의 날을 맞이하여 지난 3월 8일 시드니 시티에 위치한 뉴사우스웨일즈 의회 밖 도메인에서 수 백명의 노동자와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모인 대대적인 집회가 열렸다. 시드니 평화의 소녀상 연대 (대표 박은덕, 이하 시소연)의 회원들은 이날 세계 여성의 날을 맞이하여 호주 사회에 일본군성노예제 문제를 알 리고 성폭력 철폐와 젠더 정의 실현을 위해 집회에 참여하였다. 

이번 세계 여성의 날 시드니 집회는 뉴사우스웨일즈 노조연합(Unions NSW)과 전기무역노조(The Electrical Trades  Union, ETU)이 주최하고, 간호사조산사연합(NSW Nurses and Midwives’ Association), 호주서비스노조(Australia  Service Union), 미용사 연합, 직장의 아시아 여성들(Asian Women at Work), 뉴사우스웨일즈 교사 연맹(NSW  Teachers Federation), 그린레프트위클리(Green Left Weekly) 등 노동자 연맹, 여성, 인권, 평화 단체 활동가 및 시민 수백 명이 참가하였다. 

이번 집회는 도심 지역 원주민 토지 의회(Metropolitan Local Aboriginal Land Council)의 의장인 이본 웰든(Yvonne  Weldon)의 국가의 환영식(Welcome to Country)으로 시작되었다. 이본 의장은 우리가 모두 함께라면 여성 인권 신장을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집회 참석자들을 격려하였다. 집회의 연설자들은 가정폭력, 남녀 임금차별, 원주민 권리, 노숙인, 난민 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야기되는 현재 호주내 여성과 아동들의 피해와 차 별에 대해 강조하며 사회적 변화와 연대를 촉구하였다. 

2021년 시드니 세계 여성의 날 연설자 뉴타운 지역 MP 제니 리옹(사진 중앙) 의원 시소연 회원들의 모습 ©FCWS

특히 국회의원 중에서는 노동당의 예비 내각 여성부 장관 트리쉬 도일(Trish Doyle), 뉴타운시 국회의원 녹색당의 제니 레옹(Jenny Leong)이 연설자로 나와 최근 의회에서 문제가 된 자유당내 전 장관의 여성 보좌관들이 피해를 당한 성폭행 및 성추행 사건에 대한 의회의 각성과 가해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요구했다.

또한 다른 연설자인 장거리 수영선수 클로이 맥카르델(Chloe McCardel)은 전 파트너로부터 경험한 자신의 가정폭력 을 용기있게 증언하며 가해자에 대한 처벌과 자신의 권리를 되찾기 위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투쟁할 것을 다 짐해 집회 참석자들의 열렬한 지지와 응원을 받았다. 

시소연 회원 남윤혜씨는 “여성에 대한 차별과 불평등, 폭력의 실태를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특히 코비드 사태로 인해 그 상황이 더욱 심각해졌다는 것이 안타깝다. 최근 일본군성노예 피해자들이 매춘부였다는 하버드 대학 미 쓰비시 로스쿨 램지어 교수의 망언 사태로 분개했던터라, 이번 집회에 참여하여 일본군성노예 피해자들의 권익을 위해 외칠 수 있었던 것이 의미 있었다.” 라고 집회 참가 소감을 밝혔다. 

호주한인교육문화센터 강병조 대표는, “아직도 호주에서 버젓이 벌어지는 여성인권 피해 사례를 여러 참석자들의 발언으로 들어 볼 수 있었다. 집회 참석을 통해 시소연 회원들과 함께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분들의 인권 회복과 호주 피해자로 2019년 돌아가신 얀 오헤른 할머님의 소망을 알릴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라고 전했다. 

세계 여성의 날은 여성에 대한 억압과 차별, 폭력에 대한 기나긴 침묵을 깬 용기있는 여성들을 기억하고 아직 실 현되지 않은 우리 사회의 인간의 존엄과 성평등의 보장을 촉구하는 전세계적인 인권운동이다. 2021년 세계 여성 의 날 테마는 ‘Choose to Challenge’로 우리 모두 불평등과 선입견, 고정관념을 깨고 보다 포용적인 세상을 만드 는데 앞장 서자는 의미이다. 

시드니 평화의 소녀상 연대는, 2016년 8월 6일, 해외 지역에서는 네 번째이자 호주에서는 첫 번째로 시드니 애쉬 필드 연합교회에 평화의 소녀상을 세웠다.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과 오세아니아 지역 평화의 소녀 상 건립활동, 인간의 존엄과 평화를 지키기 위한 다양한 문화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본 기사는 호주 시드니 평화의 소녀상 연대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