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 서부 지역의 한 주민은 새로 발표된 이 지역 공항의 비행 경로 제안이 주민들에게 “파괴적”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9news가 보도했다.

예비 비행 경로는 펜리스(Penrith), 블랙타운(Blacktown), 마운트 드루이트(Mount Druitt), 프로스펙트 저수지(Prospect Reservoir)를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으로 지목하고 있다. 27일 린지(Lindsay) 의원 멜리사 매킨토시(Melissa McIntosh)와 함께한 블랙스랜드(Blaxland)의 피터 돌란(Peter Dollan)은 블루 마운틴(Blue Mountains) 상공으로 들어오는 항공편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블루 마운틴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치명적일 것입니다. 현재 우리는 자연 그대로의 환경에 살고 있고 주변 소음이 매우 적습니다. 어떤 종류의 비행이라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현재 시드니로 들어오는 항공편도 블루 마운틴 상공을 비행하지만, 훨씬 더 높은 고도에서 비행한다. 매킨토시(McIntosh)의원은 Today와의 인터뷰에서 공항 건설에 찬성하지만, 시드니 서부 주민들에게도 공정한 상황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 지역 사회는 좋은 소식이 아닌 충격에서 깨어나고 있습니다. 저는 이 결정이 균형 잡힌 결정이 되도록 하고 싶습니다. 만약 서부 시드니에 불공평한 결정이 내려진다면, 이것이 많은 문제를 일으킬 것이기 때문에 지역 사회의 모든 사람들이 지역 사회 협의 과정에 참여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인근 주민들은 이번 세기 중반까지 연간 3,700만 명의 승객을 수송할 예정인 24시간 운영 공항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 확인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도구를 사용하도록 권고 받았다. 이 도구의 결과를 보여주는 사이트에는 특정 위치에 대한 예상 고도, 일일 비행 횟수 및 예상 항공기 소음이 표시된다. 연방 인프라 부(Infrastructure Department)는 시간대, 항공 교통량, 기상 조건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비행 경로를 발표했다.

One options sees planes landing from the south-east and taking off to the south-west on runway 23. (Department of Infrastructure)
One options sees planes landing from the south-east and taking off to the south-west on runway 23. (Department of Infrastructure)

대부분의 경로에서 제트기는 접근 또는 하강 시 배저리스 크릭(Badgerys Creek)의 새 시설과 블랙타운(Blacktown) 사이 어딘가에 착륙하여 그곳에서 북쪽으로 확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한 운영 모델에서는 제트기가 이륙 후 급선회하여 펜리스(Penrith) 상공으로 바로 이동하고, 뱅크스타운(Bankstown) 상공으로 접근하여 훨씬 더 높은 고도로 비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밤 11시부터 새벽 5시까지 운영되는 야간 모드에서는 조건에 따라 남서쪽의 인구 밀도가 낮은 지역 상공에서 비행기가 이착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캐서린 킹 인프라 부 장관(Infrastructure Minister Catherine King)은 특히 야간에 주거 지역 상공의 비행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 경로를 설계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예비 경로에 2015년에 발표된 “개념 증명(proof-of-concept)” 옵션에 대한 지역 사회의 피드백이 반영되었다고 말했다.

“앨버니지(Albanese) 정부는 WSI의 비행 경로를 설계할 때 안전을 최우선으로 유지하면서 지역 사회, 환경, 산업 및 광역 시드니 영공 사용자의 요구 사항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킹 장관은 말했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사회는 EIS 초안이 공개된 후 공식적인 공개 전시 기간 동안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피드백은 2026년 말 신공항이 운영을 시작하기 전에 비행 경로 설계를 마무리할 때 고려될 것입니다.”

비행 경로와 함께 공개된 정부 브로셔에 따르면 오차드 힐스 방위 시설(Orchard Hills Defence Establishment) 상공의 제한된 영공으로 인해 비행기가 이륙 시 더 넓은 블랙타운(Blacktown) 지역을 피하기 위해 좌회전을 할 수 없다. 이러한 선회는 “세인트 클레어(St Clair)에서 최대한 서쪽으로 이동”하여 공항 북쪽의 소음을 줄이기 위해 설계되었다.

This image shows the N70 (noise above 70 decibels) contour for a 24-hour period for all three operating scenarios for the 2033 reference year. (Infrastructure Department)
This image shows the N70 (noise above 70 decibels) contour for a 24-hour period for all three operating scenarios for the 2033 reference year. (Infrastructure Department)

실버데일(Silverdale) 상공에서 저공 비행하는 제트기를 피하고 마스코트(Mascot) 및 뱅크스타운(Bankstown) 공항을 이용하는 비행기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다른 결정도 내려졌다. 제트기는 일반적으로 우세한 바람에 따라 한 방향 또는 다른 방향으로 착륙한다. 이 부서는 또한 공항에 바로 인접한 지역에서 최악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소음 모델링을 발표했다.

2033년 예상 교통량을 기반으로 한 한 모델에 따르면 비행기로 인해 하루에 여러 번 실내 대화를 방해할 정도로 시끄럽게 될 지역은 세인트 클레어(St Clair)와 어스킨 파크(Erskine Park)와 같이 인구 밀도가 낮은 지역으로 제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음 수준은 70데시벨로 표시되며, 이는 대략 세탁기 소리와 비슷한 수준이다.

블루마운틴의 마크 그린 힐 시장(Blue Mountains Mayor Mark Green Hill)은 공항이 주민들에게 피해를 줄 것이라며 수년 동안 반대 캠페인을 벌여왔다.

“시드니 도심에는 소음 저감 대책이 있고 통금 시간도 있지만 블루마운틴(Blue Mountains)의 서부 시드니(Western Sydney) 주민들을 위한 대책은 전혀 없습니다.”라고 그는 5월에 9news에 말했다.

“이로 인해 우리가 2등 시민처럼 느껴집니다.”

이 부서는 또한 주민들이 제트기 소음으로 인해 하루에 몇 번이나 방해를 받을지 예측할 수 있는 소음 모델링을 공개했다. 일부 주민들은 비행 경로 아래에 있는 경우 보상을 받기를 희망하고 있다.

연방 정부는 1994년 마스코트(Mascot) 공항이 새 활주로를 열었을 때 1억 9,400만 달러를 들여 3,500채의 주택을 방음하는 데 사용했다. 지난달 대변인은 9news와의 인터뷰에서 소음 방음 및 부동산 취득 정책 초안이 올해 말에 발표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