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금리가 인상된 후 호주인들의 주택 소유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으며,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평균 주택을 구입하는 데 필요한 소득이 대부분의 근로자가 버는 소득보다 훨씬 많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9news가 보도했다.

Finder에 따르면 현재 4.35%의 현금 이자율로 평균 주택 모기지를 편하게 감당하는 데 필요한 최저 임금은 $926,899이며, 현재 이자율은 $182,000이다. 이는 호주 통계청(Australian Bureau of Statistics)에 따르면 지난해 65,000달러였던 중위 소득의 거의 세 배에 달하는 금액이다. 평균 65만 9,130달러의 아파트를 구입하기 위해 필요한 급여는 13만 달러이며, 이는 여전히 외벌이 가구가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7일 금리 인상으로 59만 달러의 모기지를 보유한 대출자는 작년 4월에 비해 한 달에 1,345달러를 추가로 지불하게 된다.

Finder의 소비자 연구 책임자(head of consumer research) 그레이엄 쿡(Graham Cooke)은 “다른 거의 모든 비용이 오르는 상황에서 모기지에 추가로 지출해야 하는 엄청난 금액입니다.”라고 말하며 모기지 보유자들은 이미 “이미 궁지에 몰린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증가는 대체로 예상되었던 것이지만, 그것이 저소득층에게 미칠 불균형한 영향 때문에 상당한 비판을 초래했다.

INTEREST RATES CASH TARGET RATE Source: RBA
INTEREST RATES CASH TARGET RATE | Source: RBA

카산드라 골디 호주사회서비스협의회 대표(Australian Council of Social Service CEO Cassandra Goldie)는 “RBA가 현금금리를 4.35%로 인상하기로 한 것은 저소득층에게 가장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인플레이션을 줄이려는 목표가 일자리와 수입을 희생시켜서는 안됩니다… 정부는 금리 인상이라는 무딘 수단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인플레이션 대책을 근본에 두고 RBA를 도와야 합니다. 치솟는 임대료를 억제하기 위해 주정부와 협력하고, 에너지 비용을 가장 감당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에너지 요금 인하를 위한 추가 조치를 해야 합니다.”

지난 달 말 예상보다 높은 인플레이션 수치로 인해 경제 전문가들은 이번 금리 인상에 대해 예측을 했지만, 이후의 데이터에 따르면 국제적으로 책정되고 금리의 영향을 받지 않는 휘발유 가격이 생활비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고 본다. 주택산업협회(Housing Industry Association)는 이미 경제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며 RBA가 지난 5월 이후 13번째 인상의 방아쇠를 당기기 전에 더 오래 기다렸어야 했다고 밝혔다. 팀 리어든 수석 경제학자(chief economist Tim Reardon)는 “한 세대에서 현금금리가 가장 빠르게 상승한 것이 미래 성장 지표의 이런 저조한 결과를 가져온 주요 원인”이라고 말했다.

“RBA의 통화 긴축 정책은 실업이나 인플레이션과 같은 경제활동의 부진한 지표에 아직 악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2022년 상반기 RBA의 금리 인상 사이클이 시작될 당시 경기 호조로 인해 이번 사이클에는 매우 긴 시차가 있습니다.”

리어든(Reardon)은 주택위기 속에서 더 많은 공급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번 결정으로 주택 건설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7일 금리 인상은 불필요하며 신축 주택의 추가적인 위축을 초래해 신규 주택 공급을 제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평균적인 주택담보대출이 훨씬 더 감당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