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삭감 없이 근무 시간을 단축한 결과 직원들의 복지가 개선되고 생산성이 높아진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말한 호주 한 비즈니스 전문가의 말을 9news가 보도했다.

게임체인저는 경영 측면에서는 기존 시장에 엄청난 변화를 야기할 정도의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나 기업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과로한 직원들 사이에서 정신 건강 및 웰빙 문제가 만연한 가운데 RMIT 대학(RMIT University)의 저우 장 교수(Professor Zhou Jiang)는 주 4일 근무제의 결과로 성과, 생산성, 혁신 및 창의성이 모두 향상되었다는 사실은 놀랍지 않다고 말했다.

“주 4일 근무제의 도입은 고용주가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고, 직원을 지원하기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솔루션에 대해 개방적이며, 지속 가능하고 탄력적인 인력을 구축하려는 노력을 하고자 한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라고 경영 및 행정 책임자인 장 교수는 말한다.

“ANZ와 같은 시범 운영 사례를 보면 전략적으로 주 4일 근무제로 전환하는 것이 많은 부문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이 관행을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조직은 빠르고 지속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축적할 수 있을 것입니다.”

향후 유사한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는 기업들이 “새로운 일정에 맞춰 일자리를 재설계”하는 방식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장 교수는 설명했다.

A key factor in the success of similar programs moving forward will be determined by how companies redesign jobs in line with the new schedule. (iStock)
A key factor in the success of similar programs moving forward will be determined by how companies redesign jobs in line with the new schedule. (iStock)

그는 또한 환경에 대한 잠재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포함하여 이러한 변화로 인해 다른 많은 이점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퇴근 시간이 줄어들면 교통 체증과 탄소 오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근로자가 가족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간병 업무의 유연성을 높이고 성별에 관계없이 평등한 고용 기회를 확대하는 등 사회의 성별 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 4일 근무에 대한 증거는 주로 선진국에서 나온 것입니다.

남아프리카(South Africa)와 브라질(Brazil) 같은 개발도상국에서도 곧 시범 프로그램이 실시될 예정이라는 점은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많은 직원들이 9-9-6 모델(주 6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근무)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인도(India)와 중국(China)과 같은 개발도상국에서도 향후 시범 프로그램의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사회 문화는 물론 개인의 문화적 규범과 가치 지향이 주 4일 근무제 시행의 실현 가능성과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합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