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많은 옷들은 결국 매립지에 버려지고, 지구 반대편에 환경 재앙을 초래한다. 가나 수도 아크라에 있는 코를 라군 강둑에서 물가에 있는 급경사탑에서 소들이 정상에서 풀을 뜯고 있다. 약 20m 높이의 너덜너덜한 적벽은 흙이나 돌이 아니라 매립지로 만들어졌다. 그것은 대부분 -약 60%는-원치 않는 옷이다.

When importers find good-quality clothes, profits are there for the taking. Foreign Correspondent Andrew Greaves
When importers find good-quality clothes, profits are there for the taking. Foreign Correspondent Andrew Greaves

이것들은 표면상으로는 재판매와 재사용을 위해 가나로 운송된 옷들이었고, 많은 옷들이 옷통과 자선 수집품에서 나왔다. 하지만 이 많은 옷들 중 상당 부분은 다시 착용되지 않는다.

영국, 유럽, 북미, 호주에서 매주 약 1,500만 벌의 중고 의류가 아크라로 쏟아져 들어와 아크라 시의 널브러진 의류 시장이 물에 잠겼다. 약 40%는 질이 매우 좋지 않아서 도착 시 가치가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결국 매립지에 버려진다.

고객 경쟁이 치열하다.

옷은 노래로 장식되고 하루가 끝날 때까지 빠르게 할인된다. 기업가들은 수선하고 염색한 후 프리미엄을 받고 다시 판매될 수 있는 사소한 결함이 있는 고급품들을 압수한다.
그러나 좁은 통로와 수천 명의 고객들로 붐비는 바자회 주변으로 55kg짜리 포를 운반하는 것은 기계적인 방법으로는 불가능하다. 그래서 그 일은 아크라 수석 짐꾼들, 즉 카야예이의 ’부담을 짊어지는 여성들’의 몫이다. 이 일은 수지맞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잇드리수는 하루에 약 4.50달러를 번다. 그것은 위험한 것으로 악명 높다. 모든 사람들은 심각한 부상을 입은 잇드리수를 알고있다.

“그들 중 일부는 심하게 다쳤고 그들은 그 일을 다시 할 수 없기 때문에 북쪽으로 돌려보내집니다. 그들이 그곳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부상 때문에 어떤 일도 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잇드리수는 중고 의류업계가 그녀가 직업을 찾도록 도왔다고 믿는다. 그리고 동의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국내 중고 의류 딜러 협회는 업계가 25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것은 검증이 불가능한 수치만큼 그럴듯한 수치이다.

하지만 의류 사업은 예전 같지 않다. 칸타만토 시장에 입고되는 질 나쁜 옷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가나 쓰레기 위기의 주요 원인이다. 또 다른 하나는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의류의 양이다.

Many of the clothes donated to op shops end up in Kantamanto market, in the Ghanaian capital Accra. Foreign Correspondent Andrew Greaves
Many of the clothes donated to op shops end up in Kantamanto market, in the Ghanaian capital Accra. Foreign Correspondent Andrew Greaves

H&M, ZARA, Boohoo는 며칠 내에 새로운 패션 라인을 출시하는 브랜드들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Boohoo는 36,000개 이상의 제품을 한 번에 구입할 수 있다. 3년 전, 그 회사는 자선 상점들이 재판매를 꺼릴 정도로 질이 낮은 5파운드짜리 물건들을 판매했다는 이유로 영국 의회에서 비난을 받았다.  공장이 24시간 가동되도록 장려되면서 세계의 주요 패션 하우스들이 막대한 예산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

2018년, 버버리는 5천만 달러의 주식을 파괴했다고 밝히면서 거센 비난을 받았다. 같은 해, H&M은 50억 달러 이상의 전세계 미분양 재고를 보고했다. 미국의 패션 폐기물 운동가인 리즈 리케츠는 10년 동안 가나의 섬유 폐기물 재앙을 기록해왔다. 그녀의 조직인 OR 재단은 주요 패션 회사들의 폐기물을 탓한다.

“폐기물은 패션의 비즈니스 모델의 한 부분입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40%까지 과잉 생산됩니다.”

마찬가지로, 그녀는 소비자들이 어느 정도 연루되어 있다고 믿는다.

“우리는 편리함이 인간의 권리라고 결정했고 우리가 쇼핑을 갈 때 항상 우리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찾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크기와 색상에서 그것을 찾아야 합니다. 이런 과잉생산도 한몫한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그녀는 말했다.

2020년 의류 소매 매출이 약 220억 달러에 달한 호주는 같은 기간 업계가 4천680억 달러를 넘어선 미국이나 영국의 경제 규모를 갖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1인당 기준으로, 호주는 미국을 제외한 세계 어느 곳에서도 섬유 소비량이 가장 높다.

이 옷들이 주인에게 인기가 없을 때, 그들 중 대부분은 결국 쓰레기 매립지로 가게 된다. 호주에서 판매되는 옷의 7퍼센트만이 재활용품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그것은 의심스러운 분류이다. 며칠 후에 칸타만토 시장이 정리되는 것을 지켜보면 그것은 거짓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올드 파다마 빈민가의 가장자리에 있는 곳에도 약 10만 명의 사람들이 일하고 아이들을 키우며 살고있는데, 이곳은 비공식 쓰레기장이다. 160톤의 일일 섬유 폐기물 중 일부가 매립지로 보내진다. 장마철에는 열대성 폭풍우가 셀 수 없이 많은 양의 옷을 도시의 개방된 하수망으로 빨아들인다. 그 직물은 도시의 배수 시스템을 질식시키고 홍수를 촉진한다. 모기는 번식하고, 질병은 늘어난다. 바다까지 가는 직물은 더 큰 피해를 입힌다. 가벼운 물질은 떠다니다 플라스틱 쓰레기 더미와 얽히고 다시 육지로 돌아온다. 그러나 무거운 물질들은 해저로 가라앉아 다시 상승하여 긴 짜임 직물의 팔을 형성하며 해류 속에서 이리저리 돌아다닌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