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즐랜드 유명 휴양지에서 아이들 4명이 이루칸디나비아로 의심되는 독침을 맞고 병원에 입원했으며, 한 해양생물학자가 독성이 강한 해파리에 대해 경고를 보냈다고 9NEWS가 전했다.

퀸즐랜드 앰뷸런스는 K’Gari (Fraser Island)의 Wathumba Creek에서 이틀에 걸쳐 3건의 개별 사건으로 4명의 환자 모두가 해파리에 쏘인 것을 확인했다. 아이들은 모두 안정된 상태로 섬에서 약 15km 떨어진 Hervey Bay 병원으로 이동됐다. 환자들 중 한 명은 취학 전 연령이었다.
그리피스 대학에서 이루칸지 해파리를 연구하는 박사과정 지원자인 제시카 스트릭랜드는 9news.com.au에 K’gari 주변이 걱정스럽지만 수영을 금지할 정도는 아니라고 말했다.

FOUR CHILDREN SUSTAIN SUSPECTED IRUKANDJI STINGS ON K'GARI (FRASER ISLAND)
FOUR CHILDREN SUSTAIN SUSPECTED IRUKANDJI STINGS ON K’GARI (FRASER ISLAND)

“일반적으로 이루칸지 종들은 열대 수역에서 발견될 가능성이 더 높지만, 제가 이해하는 바로는 우리는 매년 K’gari 에서 이러한 일이 발생합니다. 보통 이맘때쯤입니다. 더블 아일랜드 포인트와 레인보우 비치 지역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루칸지 해파리와 큰 사촌격인 박스 해파리의 독은 이루칸지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고통스럽고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상태를 일으킬 수 있다. 호주에서 확인된 이루칸지 사망자는 2명에 불과하지만,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에서 몇몇 관광객들이 의문사에 대한 원인으로 의심된다.
스트릭랜드는 이루칸지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 알려진 16종의 침이 있다고 말했다.

“종에 따라 수명과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종마다 알려진 것이 많지 않습니다. 이에 관련된 지식은 정말 제한적입니다. 특히 사람들이 그들이 있다는 것과 그들을 주의해야 하는 시기를 알지 못할 수 있는 분포의 남쪽 지역에서 더 많은 연구가 정말로 필요합니다.”

퀸즐랜드 앰뷸런스에 따르면 이루칸디나비아의 신성 모독 징후는 다음과 같다.

심한 요통 또는 두통/ 근육, 가슴, 복부에 총을 쏘는 듯한 통증/ 메스꺼움/ 불안/ 불안감/ 구토/ 호흡 곤란

수영하는 사람이 이루칸지와의 조우를 의심할 경우, 퀸즐랜드 앰뷸런스는 환자들에게 침을 문지르지 말고 적어도 30초 동안 침이 있는 부위를 즉시 식초로 적시라고 권고한다.
스트릭랜드는 “식초가 하는 일은 아직 발사되지 않은 독침 세포를 중화시켜 더 이상의 독이 몸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고 이루칸지나 상자 해파리에 쏘인 것으로 의심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라고 전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