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달간 계속된 습한 날씨로 인해 진드기 개체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카리나 레치 Nine.com.au 라인업 편집장은 지난주 시드니 북부 레인 코브 국립공원으로 산책을 나갔다가 멀쩡하게 귀가했다.

그러나 금요일이 되자 그녀는 귀 바로 위에 약간의 혹을 느꼈다.

“제 첫 번째 생각은 ‘이게 음식인가?’ 였어요. 아픈가? 나 점 키운 거야?” 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전혀 몰랐어요.” 휴대폰과 거울을 사용하여, 그녀는 작은 갈색 혹처럼 보이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여전히 그녀가 무엇을 보고 있는지 확신하지 못한 채, 그녀는 그것을 긁고 잡아당기기 시작했습니다.

당기는 데 5분이나 걸렸지만, 마침내 진드기가 제거되었고, 여전히 살아있었다.

“저는 제가 무엇을 보고 있는지 전혀 몰랐습니다,”라고 말하며, 그녀 앞에 있는 생물체에 대해 무서운 것을 인정했다. 인터넷 검색과 동료와의 전화 통화 후, 그녀는 의사에게 가는 중이었고, 의사는 그녀에게 병원으로 가라고 말했다.

“약의 효과인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어지럽고 머리가 아프고 다리가 저렸다.”고 말했다.

응급실에서 하룻밤을 보낸 후 CT 스캔, 혈액 검사, 신경학적 검사를 포함한 여러 가지 검사를 받은 후, 추가 검사를 따르라는 조언을 받으며 퇴원했다. 

“저는 운이 좋았습니다–의사가 제가 전체적으로 잘 뽑았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걱정했던 것은 진드기가 아직 살아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살아있는 상태에서 빼내려고 하면 독을 뿜어낼 수 있고 그것이 제 머리를 물어뜯고 파고들었기 때문에, 혹시 다른 데미지는 없는지 확인해야했습니다.”

최근 몇 달간 습한 날씨와 앞으로 더 많은 진드기 개체수가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은 호주에서 진드기 개체수의 붐을 촉발시켰다. 틱세이프의 주인인 애런 와그너는 “지속적인 비가 확실히 원동력이 됐고, 진드기 개체수는 예년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라고 그가 말했다.

그와 시드니에 본부를 둔 그의 팀은 정원에서 진드기 예방과 박멸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몇 년 전보다 상당히 바빴다. 

그리고 와그너씨는 벌레 증가현상은 곧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사람들은 봄과 여름이 ‘틱 시즌’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틱의 수명은 12개월에서 14개월로, 당분간은 그 주변에 있을 것입니다.” 고 말했다.

Tick populations are booming due to the wet weather. (Supplied)

물렸을 때 해야 할 일

호주에서는 마비진드기가 주요 관심벌레중에 하나다. 성체는 청회색이고 몸길이는 약 1cm이다. 아마도 가장 악명 높은 진드기 기반 질병인 라임병은 호주에서 풍토병은 아니지만, 알레르기 반응과 ‘진드기 마비’라고 불리는 질환이다.

헬스다이렉트는 진드기에 물린 사람 대부분이 물린 부위 주변에 붉고 부어오르는 것을 대부분 느낄 것이며 진드기를 제거하면 옅어질 것이라고 조언한다. 진드기 마비의 증상으로는 발진, 두통, 발열, 독감 유사 증상, 분비선 통증, 불안정한 보행, 밝은 빛에 대한 과민증, 약한 팔다리와 마비된 얼굴이 포함된다. 알레르기 반응의 증상으로는 목이 붓거나 호흡곤란, 쓰러지는 것이 있다.

진드기에 물린 적이 있고 알레르기가 있는지, 혹은 진드기에 물린 적이 있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즉시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한다. 만약 알레르기가 없다는 것을 안다면, 여러분은 에테르를 함유한 것을 뿌려서 진드기를 제거하려고 시도할 수 있는데, 진드기를 죽이고 약 5분 후에 강제로 떨어뜨릴 것이다. 진드기를 잡아당기거나 태우거나 다른 물질을 사용하여 진드기를 죽이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진드기 또는 진드기의 일부가 계속 삽입되어 있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한다.

라니냐와 관련된 평균 이상의 강우량은 평소보다 진드기 활동이 더 활발하다는 것을 의미했다.

“진드기에 물리는 것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연적인 덤불과 같이 진드기에 물리기 쉬운 지역을 피하는 것입니다; 긴 소매 셔츠와 긴 바지를 양말 안에 넣고, 밝은 색상의 옷을 입습니다; DEET, 피카르딘 또는 레몬 유칼립투스 오일이 함유된 방충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라고 한 부서 대변인은 말했다. “진드기에 물린 것 같으면 전문가의 진료를 받으십시오.”라고 덧붙였다고 9NEWS에서 보도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