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동산 시장 현황을 살펴보면 서로 상충되는 현상과 전망이 표출되어, 부동산 전망은커녕, 난망에 가까운 상황입니다. 우선 부동산 가격을 살펴보면, 아시다시피 작년부터 이어온 금리인상으로 인해 부동산 가격은 한동안 전국적으로 내리막을 걸었습니다. 그러나 금리 인상 압력과 불안정이 지속되는 가운데 부동산 가격은 연초부터 시드니를 중심으로 상승세를 보이기 시작 했습니다. 시나브로 상승세가 계속 되는가 하더니, 현재 중앙값(Median Price) 기준으로 주요도시 부동산 가격은 2022년 하락세를 만회하고 그 이상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부동산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금리는 아직도 불안정한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얼마 전에 새로 부임한 중앙은행 총재도 인플레이션이 이런 상태로 지속 된다면 11월의 금리 인상 고려를 배제하지 않는 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미시적으로 시장을 살펴 보아도, 시드니의 경우 최근까지 60만불 대의 2베드 아파트가 80만불을 넘어 90만불대까지 진입하는 것을 짧은 시간에 경험한 저로서는 정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금리의 인상 압력이 상존 하는 경우, 부동산 가격의 전반적인 하락은 상식에 가까운 이야기 입니다.(하기 그림1970년 이후 부동산 중앙값 추세 참고) 그러나 올해 들어 부동산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특히 대도시에선 높은 상승세 및 렌트 구하기도 어려운 상황이 지속 되고 있습니다. 

그럼 현재 지속되고 있는 부동산 가격 상승의 주요 요인은 무엇일까요?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3가지로 요약 될 수 있습니다. 첫째는 가장 큰 이유로 인구 증가 입니다. 이는 팬데믹 이후의  해외 인구 유입으로 인한 것으로, 당분간 큰 폭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이는 엄청난 부동산 수요증가 및 가격 인상 압력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둘째는 중 단기적인 주택 공급 불안 입니다. 현재 부동산 건설 원가 상승 등으로 부동산 빌더들의 파산이 현저하게 증가한 반면 주택 공급 계획은 시드니의 경우 아파트 공급이 74%까지 감소한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가격 상승요인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비록 단기적인 금리상승은 있을 수 있어도 현재 기준 금리인 4.1%에서 크게 오르지 않고 보합세를 보이다가 내년 중반 이후부터는 하락 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아마도 이러한 3가지 요인이 향후 부동산 시장의 가격이 상승세를 유지 할 것이라는 논의에 버팀목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대도시를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의 대폭 상승을 보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부동산 가격상승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경우 부동산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움직여야 할까요? 첫째 모기지 수준에 비해 절대 무리한 투자나 구매는 자제하고, 자신의 savings과 loan capacity 내에서 주택 구매에 나서야 하실 것입니다. 둘째로 이러한 준비가 되신 분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저 평가 된 지역에 부동산을 구매할 최고의 찬스라는 것을 인식 하셔야 할 것입니다. 당분간 지속 될 상승세를 타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저희 리체 컨설팅은 11월말에 현재 퀸즈랜드의 신규 론칭 하우스 단지 소개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지 빌더가 와서 직접 설명을 드릴 예정입니다.  4베드 400sqm 하우스를 시드니에선 상상할 수 없는 가격으로 소개 드릴 예정이며, 향후 올림픽 개최로 인한 가격 상승 혜택을 보실 수 있는 매물 입니다. 많은 성원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리체

Harvey Kim/ 김흥국 컨설턴트
Property Consultant
M 0421 620 298
E  harvey@riche-consulting.com
W www.riche-consulting.com
Youtube>> Riche Consulting
A Suite 23/ 809 Pacific Hwy Chatswood NSW 2067

저희 리체 컨설팅은 2009년 창립 이래 시드니, 멜번, 브리스베인에 자체 사무실을 보유한 컨설팅 회사로 부동산 투자를 통해 성공적인 자산 증식을 목표로 고객 여러분께 꾸준히 수익을 올려 드리고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해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Disclaimer:
본 칼럼은 부동산 관련 일반적인 이해를 위해 쓰였으므로 이와 관련한 법적인 책임은 지지않습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