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충격적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많은 호주인이 금융 위기의 위기에 처해 있으며, 비상시를 대비해 저축한 돈이 없는 사람이 15%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news.com.au가 보도했다.

이 통계는 호주 가정이 금리, 식료품 가격 및 전기료 상승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호주 생활비 위기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1,003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금융 비교 웹사이트인 Compare the Market설문 조사에서 15%가 어려운 시기에 대비할 수 있는 자금이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호주인들은 평균적으로 19,998달러의 비상 저축금을 보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Compare the Market의 나타샤 이네스(Natasha Innes)는 이 평균값은 조사 대상 세대별로 “매우 다양하다”고 말했다.

“호주인들의 생활비가 과거보다 훨씬 더 많이 드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예산이 없어 생활비를 제대로 지불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은 우려스러운 일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평균적으로 18~25세(Z세대)의 비상 저축액은 1,019달러에 불과했다.

“많은 Z세대가 학교를 갓 졸업하고 풀타임으로 공부하거나 일과 학업을 병행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같은 낮은 저축액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마찬가지로 최근에 독립한 사람들의 경우, 임대료 인상과 전반적인 비용 상승의 압박에 시달리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은 사람들이 저축하기 매우 어려운 시기입니다.” 라고 이네스는 말한다.

평균 비상 자금 저축액은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20,746달러, X 세대의 경우 23,405달러로 증가했다.

비교 시장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이비 부머 세대가 비상 사태를 대비해 가장 많은 돈을 저축했으며 평균 수치는 23,504달러였다.

이네스는 “비상 자금이 없으면 많은 호주인이 빚더미에 앉거나 신용 카드나 고금리 상환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주 호주 중앙은행이 12번째 금리 인상을 단행하여 공식 현금 금리를 4.1%로 25bp 인상한 이후에 실시되었다.

Finder는 이로 인해 평균 호주인이 대출 상환에 1,200달러를 더 부담하게 될 것으로 추정한다. 그러나 필립 로우(Philip Lowe) RBA 총재는 다음날 사람들이 금리 상승에 대처하기 위해 지출을 줄이거나 “더 많이 일할 것”을 제안함으로써 분노를 불러 일으켰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