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체 컨설팅입니다.

이번주에 다시 RBA Cash Rate(호주기준율)이 상승하여 3.35%에서 3.6%로 바뀌었습니다. 얼핏 보기에 0.25%씩 조금씩 조금씩 오르는것 같아 보여도, 요즘 이 이자율 때문에 스트레스 받으시는 홈오너분들이 많으십니다. 오늘 어떤 매체에서 보여준 표에 의하면, $500,000 대출금을 가지고 있을경우, 작년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월 대략 $95정도 이자금액이 상승했고, $750,000의 경우에는 월 $142, 백만불 대출금이 있었다면 월 $190만큼 상승했다고 나와있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이자금액만 계산되어진 것이고, 원금상환금액까지 더 해지면, 대출금액이 많은 홈오너분들에게 가장 힘든시기를 보내시면서 이제는 생활비도 줄여할 지경이라고 말씀들을 하십니다.

그렇다면 호주의 이자율은 다른 나라들과 비교하여 높은 편일까요? 낮은 편일까요?  

일단 세계 금융시장을 이끌고 있는 미국의 경우는 기준금리가 4.75%, 한국이 3.5%, 영국이 4%, 중국이 3.65% 뉴질랜드가 4.75% 그리고 유일하게 일본이 -0.1%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볼때, 호주는 그동안 기준금리가 조금 낮았었고, 이제 3.6%로 올린것으로보아 다른나라들과 동일하게 맞추려는 모습이 보입니다. 일본 금리가 마이너스임에도 불구하고, 요즘은 일본에서 호주로 이민을 오셔서 영주권을 획득하신분들은 일본보다는 호주에서 집을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과거보다 늘어나서, 아무래도 항상 마이너스 금리를 기록하고 있는 일본의 정체된 경제구조 안에서는 자산의 증식을 기대할수가 없어, 매년 부동산 가격이 일정하게 상승하고 있는 호주의 부동산 구매를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문의를 주시는 분위기입니다.

그러면, 이자율은 언제쯤 떨어질까?

CBA에서는2023년 10월정도에0.5%가 떨어지고, 2024년 상반기에 한번 더 떨어져, 2024년 6월에는 다시 2.85%대로 돌아갈것이라고 예상했고, Westpac은 2024년과 2025년동안 조금씩의 지속적인 이자율 하락으로 2025년 9월까지 2.35%대로 내려갈 것을예상했으며, NAB는 2024년 3월에 다시 이자율을 하락시킨후 2024년 6월에 3.1%를 기록할 것으로, 그러나 ANZ은 좀더 보수적으로2024년 11월정도로 예상을 내놓았습니다.

이제 2023년이 막 시작되어 아직 2023년이 3분기나 남아있는데도 불구하고, 은행들은 이자율 하락을 내년중반 이후로 예상을 하고 있어 향후 1년간은 대출금을 많이 가지고 있는 홈오너들에게는 결코 반가운 소식은 아닐듯 보입니다. 게다가 사회초년생으로 몇년간 열심히 SEED MONEY를 모아온 First Home Buyer들은 이러한 비관적인 소식을 들음과 동시에 나중에 이자율이 낮아지면 집을 구매하는 것으로 그 시기를 미루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결국,                    1-2년사이에 이자율이 역으로 낮아지고 사람들이 집을 사야겠다고 몰리게 되면, 어김없이 집값이 다시 들썩이며, 낡은집(Second-Hands) 마켓의 그동안 집을 팔고자 했다가 잠시 멈추었던 오너들이 일제히 가격을 올리게 되어, 다시 진입장벽이 높아질 것임으로, 이자율이 낮아도 여전히 집을 살수 없는 결과물을 가지게 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최근의 렌트시장은 더 없이 올라서, 작년대비 10-13% 정도 올라있다고 많은 리포트들이 통계치를 내놓았는데, 이렇게 되면 집 구매도 미뤄지고, 차선책으로 생각했던 렌트비도 내년까지 꾸준히 더 오를예정이라 그야말로 진퇴양난의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가장 현명한 방법은, 개개인 본인의 경제력과 구매력등을 고려해서, 지금이라도 홈오너가 되는 것이 나은지, 아니면 향후 집값상승을 기대하며 높은 임대수익을 받는 투자자가 되는 것이 나은지를 철저히 따져보고 개개인의 주도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여겨집니다. 부동산 & 대출 & 부동산 법규관련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리체컨설팅에 문의해 주시면, 최선의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리체컨설팅

리체컨설팅 김미이 대표
Managing Director/FP 

시드니(SYD)| 멜번(VIC) | 브리스번(QLD)

E  info@riche-consulting.com
www.riche-consulting.com
Youtube>> Riche Consulting
A Suite 23/ 809 Pacific Hwy Chatswood NSW 2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