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호주 중앙은행(Reserve Bank) 총재는 기후 변화가 호주 경제에 “특히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호주 중앙은행이 금리를 설정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고 9news가 보도했다.

지난달 필립 로우(Phillip Lowe)의 후임자로 지명된 후 첫 번째 주요 연설에서 미셸 불록(Michele Bullock)은 기후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과 그 재정적 영향에 대해 RBA가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불확실성을 탐색하는 것은 중앙은행 업무의 본질적인 부분입니다.”라고 불록은 29일 밤에 말했다.

“하지만 기후 변화에 대한 불확실성은 특히 심각합니다. 기후가 정확히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불확실성뿐만 아니라 이것이 경제와 금융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불확실성도 있습니다. 영향의 시기와 강도는 불확실하며, 임계점에 도달하면 심각하고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불록 총재의 ANU 연설은 시위대가 연설을 잠시 방해한 후 퇴장하는 등 시작부터 불안한 모습을 보였지만, 현 부총재는 이를 유머러스하게 받아들였다.  신임 총재는 기후 변화로 인한 재정적 문제는 공급 문제를 야기하는 기상이변, 주택 가치 하락으로 이어지는 자연재해 위험 지역, 에너지 시장 전환에 대한 불확실성 등 다양하다고 말했다.

불록(Bullock)은 화석연료 발전소 폐쇄로 인한 에너지가 충분히 빨리 대체되지 않으면 전력 가격이 치솟을 수 있지만,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빨라지면 가격이 낮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녀는 다음 달 RBA의 최고 직책을 맡게 되면 기후 변화로 인해 금리 설정이 어떻게 더 어려워질지 설명했다.

“기후 변화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경제의 능력, 즉 잠재적 생산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중립 금리에도 영향을 미쳐 통화 정책의 입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은 기후 변화가 추가적인 변동성과 불확실성을 야기할 때는 말할 것도 없고 평상시에는 실시간으로 평가하기 어려울 정도로 어렵습니다.” 라고 말했다.

불록(Bullock)의 발언은 일주일 사이에 호주에서 기후 변화의 재정적 위험에 대한 두 번째 주요 경고이다.

지난 24일, 연방 정부의 세대 간 보고서(federal government’s intergenerational report)는 기후 변화가 향후 40년 동안 경제에서 수 천억 달러(현재 달러로 1,350억 달러에서 4,230억 달러 사이)를 사라지게 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불록(Bullock)은 9월 18일부터 RBA 총재 임기를 시작할 예정이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