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 가정 (Single Parents) 2% 보증금만으로 홈론 신청 가능

안녕하세요 리체컨설팅 크리스틴 컨설턴트입니다.

얼마전 발표된 한부모가정에 대해 2% 보증금만으로 주택구매를 정부가 보조해준다는 소식이 나온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셔서, 현재까지 나온 정보들을 토대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패밀리 홈 개런티제도는  한부모 가정이 부동산을 좀 더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패밀리 홈 개런티란?

패밀리 홈 개런티는 한부모 가정이 최소 2%정도의 보증금을 가지고 부동산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나머지 18%를 보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신청자는 새로 집을 지을 수도 있고 기존에 있는 집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집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최소 20%의 보증금을 모으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몇천 불에 해당하는  Lenders mortgage insurance(LMI)에 가입해야 합니다. 

패밀리 홈 개런티 제도는  4년에 걸쳐10,000명, 즉 약 1년에 2,500명 정도에게 혜택을 주게 되는 제도인데, 연방정부는 한부모 가정 약 125,000명이 새로운 제도를 신청할 자격이 된다고 보고, 이 중  8% 정도에 해당하는 가정이 4년간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패밀리 홈 개런티는 5% 보증금만으로 집을 구매할 수 있게 만든 First Home Loan Deposit Scheme 과 비슷하지만 이에 좀 더 혜택을 늘린 것입니다. CommBank 나 NAB와 같은 몇몇 금융기관들은 이 제도를 환영하지만,  여러 가지 우려를 제기하는 기관들도 있습니다. 애기인 즉슨, 만약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고 이자율이 오르게 된다면 대출을 받은 사람 중에는 자산가치가 하락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Finance Brokers Association of Australia (FBAA)는 경고했습니다. 주택 조사기관인 코어로직은 보증금을 적게 낼수록  결국 더 많은 빚을 지게 되는 걸 의미하고, 이는 더 많은 이자를 대출 기간동안 상환해야 하는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나 대출받는 사람이  수천불을 렌트로 내고 있다면 이 제도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며,  부동산 가치가 상승할 경우 장기적으로 투자 이득 또한 얻을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지 않나 싶습니다.

패밀리 홈 개런티 자격 요건 

연 소득이 $125,000미만이고 부양자녀가 있는 한부모 가정은 패밀리 홈 개런티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이 제도는 이전에 집을 소유했던 사람뿐만 아니라 첫 주택 구매자에게도 해당이 됩니다. 

패밀리 홈 개런티 신청 방법

패밀리 홈 개런티는 법적 승인에 따라 2021년 7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 제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향후 National Housing Finance and Investment Corporation (NHFI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주택 관련 대책

정부는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First Home Loan Deposit Scheme (FHLDS)을 10,000명이 받을 수 있도록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 제도는 새로 지어진 집을 사거나 새로 집을 건축할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FHLDS (New Homes) 은 첫 집을 사는 구매자가 새로 신축된 집을 살 때 최소 5%의 보증금만으로도 살 수 있도록 허용한 것입니다. 

정부는 또한 First Home Super Saver Scheme (FHSS) 정책을 통해 연금에서 인출할 수 있는 금액을 기존 30,000불에서 50,000불까지 늘렸습니다.  따라서 첫 주택 구매자는 자발적으로 적립한 연금에서 주택구매를 위한 보증금을 마련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Disclaimer: 본 칼럼은 부동산 관련 일반적인 이해를 위해 쓰였으므로 이와 관련한 법적인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저희 리체 컨설팅은 2009년 창립 이래 시드니, 멜번, 브리즈번에 자체 사무실을 보유한 컨설팅 회사로 부동산 투자를 통해 성공적인 자산 증식을 목표로 고객 여러분께 꾸준히 수익을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해 문의사항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Christine Lee/ 크리스틴 컨설턴트
Property Consultant
M 0413 442 768
christine@riche-consulting.com
W www.riche-consulting.com
Youtube>> Riche Consulting
A Suite 23/ 809 Pacific Hwy Chatswood NSW 2067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