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교 “귀여움이나 매력, 특히 한국 대중 문화의 특징으로 여겨지는 것. 또한: 귀여운, 매력적이거나 사랑스러운 것으로 간주되는 행동. 참조: kawaii n.” – 옥스포드 영어 사전

누군가가 자의적으로 “n g” 또는 “o” 소리를 의도적으로 사용하거나 연장하여 귀엽게 들리도록 하는 경우를 겪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하자” 대신에 “하장”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이.

이러한 의도적인 발음의 변화는 베이비 토크와 유사하며, “애교”의 한 형태로 작용한다. 애교는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되는 귀여움과 장난을 전달하기 위한 의도적인 표현으로  K-pop과 한류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목적으로 인기를 얻었지만, 이는 발음의 단순한 수정 이상의 것으로 한국 사회에서의 연극적인 귀여움에 대한 문화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애교는 “애”와 “교”라는 한자에서 비롯된 단어로서, 귀여움과 유쾌함을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표현을 포함하며, 종종 자기를 아기처럼 만드는 것까지 포함한다고 알려졌다. 이 단어는 청춘과 아이 같은 특성과 관련이 있으며, “애교살”이라는 한국어 용어는 눈 아래에 작은 살이 있는 것을 나타내어 아기들이 눈 아래에 가지고 있는 부드럽고 두꺼운 피부를 상기시키는 매력적인 효과로도 사용된다. 애교는 누군가의 팔에 강아지처럼 몸을 기대거나, 고양이처럼 손에 마비를 거는 것과 같은 애정을 나타내는 행동도 포함할 수 있다.

Asia Pacific Journal of Anthropology에 발표된 Aljosa Puzar와 Yewon Hong의 “Korean Cuties: Understanding Performed Winsomeness (Aegyo) in South Korea”에 따르면 “애교는 명백히 ‘문화적’이며 ‘특정한 행동 양식, 상황적 맥락 및 유발 요인, 즉 적절한 사회적 시간 및 장소에 관련된 것이다.”라고 적혀져있다.

한국 사회에서는 개인들이 어떠한 사회적 관계 수준에서든지 상황에 맞게 애교를 자연스럽게 또는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애교의 다양한 형태를 적응하여 상대방의 호의를 얻으려고 하며, 이는 로맨틱한 관계와 같은 비공식적인 맥락부터 직장에서 상급자와의 상호 작용과 같은 더 공식적인 맥락까지 다양하다.

문화적으로 어린이와 유사한 행동에 대한 경향에 대해 까지 언급하는데, 이는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의 곽금주 교수가 인간의 생존 본능과 관련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녀는 애교가 사회 도구로 작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어떤 도움이나 보호의 욕망을 일깨우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형태로 연약한 어린이 같은 속성을 모방하는 능력은 다양한 형태로 다른 사람들과 강한 결속을 형성하려는 본능적 경향입니다. 마치 아기가 부모에게 어떻게 달라붙는지처럼, 애교 수행자는 애교를 통해 만든 무해한 외모를 사회 상황에서 이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라고 곽 교수는 설명했다.

성적 행동인가?

현재는 주로 이성애적 관계에서 관찰되는 애교의 개념은 대한민국에서 기생으로 알려진 기생이라는 역할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생들은 고려 시대(935-1392)와 조선 시대(1392-1910) 상류층 남성을 섬기고 매료시키는 임무를 맡은 정부 훈련받은 가녀린 여인들이었다. 그들은 특정한 유혹적이고 매력적인 행동 세트를 사용하여 사회적 지위가 높은 남성들의 호의를 얻어야 했다.

하지만 곽교수는 “현대에는 여성들의 모성 본능이 관계에서 우선되는 경우가 많아져 그들이 로맨틱한 관계에서 자신보다 어린 남성들을 즉, ‘누나’에게 애교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남성을 선호하게 되어 더 이상 여성에게 제한되지 않고 모든 성별의 개인들이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귀여움을 포착하고 표현합니다.” 라고 그녀는 설명했다.

이와 유사한 현상은 한류의 전 세계적인 성공에서도 명확하게 나타나는데,  K-pop 아이돌과 한국 TV 연예인은 나이나 성별과 관계없이 팬들과의 교감을 증진하기 위해 애교를 사용한다. 뒤집어서 말하면, 애교를 표현하는 것은 때로 애교 수행자가 잘못된 사회 상황에서 과장된 애교를 표현하려고 노력할 때 어처구니 없어 보일 수 있다.

출처 : 코리안 헤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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