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구인 광고 수가 감소하면서 실업률이 현재의 4.1%보다 더 상승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9news가 보도했다.

다양한 웹사이트의 평균 구인 광고의 수를 집계하는 ANZ-Indeed Job Ads 의 보고서에 따르면 구인 광고의 수가 1월부터 2월까지 2.8% 감소했다.

해당 결과는 계절 조정 기준으로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2.4% 하락했지만,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는 여전히 37.8%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보고서는 실업률이 거의 2년 만에 처음으로 4%를 넘어선 지 몇 주 후에 나온 것으로, 은행은 전체 고용률보다 근로 시간이 더 많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실업률 수치가 다시 상승 할 수 있다는 우려를 불러 일으켰다.

“구인 광고의 하락세는 최근 노동 시장 흐름의 변화와 마찬가지로 실업률이 더 상승할 여지가 있음을 시사합니다.”라고 ANZ의 이코노미스트 매들린 덩크(Madeline Dunk)는 말했다.

“하지만 노동 시장의 단기 조정은 대부분 고용보다는 근로 시간 감소를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부분의 산업에서 구인 공고가 감소한 가운데, 기술 분야가 감소세를 주도했다.

반면, 의료 및 교육 서비스 제공업체는 간호사나 교사 등 필수 인력 부족으로 인해 점점 더 많은 광고를 게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ANZ-Indeed Job Ads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캘럼 피커링(Callam Pickering)은 “2월 ANZ-Indeed 구인 광고의 감소는 빅토리아(Victoria),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South Australia),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Western Australia)에 집중된 반면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는 다소 완만하게 감소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전체 구인 광고 감소의 4분의 3 이상을 빅토리아(Victoria)와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가 차지했습니다.  기술 분야는 음식 준비 및 개인 관리와 함께 지난 한 해 동안 구인 광고 감소의 가장 큰 원인으로 남아 있습니다. 의사와 간호사 등 교육 및 의료 분야가 가장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전반적으로 92%에 달하는 직업군의 구인 광고가 지난 한 해 동안 감소했습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