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세일에 큰 지출을 한 호주인들은 생활비 압박에 맞서기 위해 12월에 지출을 줄이는 등 구매 습관을 바꾸고 있지만, 최근 소매 데이터에 따르면 호주 카페와 레스토랑 업주들은 암울한 전망을 내놓고 있다고 9news가 보도했다.

호주 통계청(ABS, Australian Bureau of Statistics)의 새로운 수치에 따르면 소매 지출은 계절 조정 기준 11월 361억 5,000만 달러에서 12월 351억 9,000만 달러로 감소했다. 이는 2.7% 감소한 수치로, 11월의 1.6% 증가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ABS의 소매업 통계 책임자인 벤 도버(Ben Dorber)는 “12월 소매업 매출이 크게 감소한 것은 재량 지출이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소비자들은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세일을 이용하기 위해 평소 12월에 예정되어 있던 지출 중 일부를 11월로 앞당겼습니다. 12월에서 11월로 지출이 이동한 것은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세일의 인기와 생활비 압박의 영향을 반영한 것으로, 소비자들이 11월에 할인 혜택을 누리기 위해 할인 상품을 찾았기 때문입니다.”

소비 둔화로 특히 타격을 입은 업종은 생활용품(-8.5%), 백화점(-8.1%), 의류, 신발, 액세서리(-5.7%) 등이었다. 이들 업종은 모두 전월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판매에 따른 급등을 경험한 바 있다.

“소매업자들은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성공 이후 12월 초에 거래 상황이 더뎠다가 할인이 활발한 크리스마스와 박싱데이(Boxing Day)를 앞두고 다시 거래가 늘었다고 말했다”고 도버(Dorber)는 말했다.

반면 식품 소매업은 크리스마스와 설 연휴 기간을 준비하는 가계가 늘어 12월 매출이 0.1% 증가한 유일한 업종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카페, 레스토랑 및 테이크아웃 식품 제공업체들의 결과는 훨씬 더 악화되어 1.1%의 둔화를 기록했으며 일부 기업들이 올해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할 수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CreditorWatch의 수석 경제학자 앤키 톰슨(Anneke Thompson)은 “인구가 증가하고 가격이 매우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의 소비량은 전년 대비 1.6% 증가하는 데 그쳤다”고 말했다.

그는 “2023년 11월까지 식품과 비알코올 음료, 알코올, 전기, 가스 가격이 각각 4.6%, 4.2%, 10.7%, 12.9% 올랐다”고 말했다.

“이 모든 것들이 카페와 레스토랑에 대한 대규모 투입 비용임을 감안할 때, 전체 매출액의 1.6% 증가는 이 부문의 사업자들에게 전체 수익에서 훨씬 감소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불행하게도 음식과 음료 부문은 2024년에 걸쳐 더 높은 사업 실패율을 경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매업체 관련 수치들은 31일 발표되는 중요한 분기별 물가상승률 자료 발표를 앞두고 발표한 것으로 소비자물가지수가 계속 하락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할 것으로 보인다.

인플레이션은 9월 분기에 5.4%로 둔화되었지만 3주 전에 발표된 11월의 더 최근 월간 데이터에 따르면 거의 2년 만에 최저인 4.3%로 떨어졌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