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 렌트가 영어표현으로 로켓을 쏘아 올리듯이(Sky-rocketing) 상승 하고 있습니다. 주위에 투자자산으로 주택 특히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분들은 한결같이 금리가 올라 대출금 이자를 걱정하고 있는데 그나마 렌트가 올라서 다행이라는 분들을 자주 보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렌트 상승 특히 아파트 (유닛) 형태의 공동 주택 렌트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오를 까요 아니면 잠깐 상승하고 보합세를 거쳐 안정세로 들어 갈까요? 궁금한 부분입니다. 혹자는 지속적인 금리상승 및 팬데믹 이후 재택근무가 사무실(주로 도시)근무로 회귀하면서 일어나는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주장 하기도 합니다. 이는 금리는 중 단기 적으로 보합 또는 안정세로 접어 들것이고, 사무실 근무회귀도 일정시간이 지나면 그 영향이 없어질 것이라는 것을 근거로 렌트 상승이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들께서는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전문기관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보면, 현재 주택시장에서 최고의 이슈로 등장한 금리인상은 아직 효과 (인상분이 주택 대출자들에게 미치는 영향)가 아직 완결되지 않고 진행 중이고, 향후 금리가 인상을 멈춘다는 보장이 없어 중 단기적으로는 주택 시장 침체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실물경제의 실적 및 향후 실물 경제의 흐름 그리고 금리의 향방을 종합해 볼 때, 금리 전망이 안정 및 보합세를 보이기 시작할 때까지 주택 가격은 약 보합세를 보이겠지만, 그 이후에는 높은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 하고 있습니다. 이는 렌트는 중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으로 볼 수 있습니다.

Australia's capital cities record strongest annual rental increase in history-corelogic.com.au
Australia’s capital cities record strongest annual rental increase in history-corelogic.com.au

우선 렌트 상승 추세를 살펴보면, 전번 아티클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렌트의 상승은 대도시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4월말 기준으로 시드니 주택 렌트의 중앙값(median)은 $663/주를 시현 하여 작년 대비 약 20%의 높은 신장을 보이고 있고, 멜번도 중앙값이 $515/주로 작년 대비 15%이상의 신장세를 시현 하였습니다. 지난 아티클에서 보인 통계 치와 같이 이 같은 신장세는 주택형태로 볼 때 아파트(유닛)이 주도 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높은 렌트의 상승은 인플레이션의 주요 요인이 되고, 이러한 요인을 완화 시키려는 정부의 노력은 중앙은행의 금리인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국 지나친 렌트 인상이 인플레이션의 주요 요인이라고 판단되면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이 재현 될 수 있고, 렌트 인상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이 완화 내지는 보합 상태를 보이면 금리인상은 멈출 것으로 전망 됩니다. 따라서 현재 및 향후의 렌트는 금리의 영향도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실물경제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이를 모를 리 없는 연방 정부는 주택 공급 개선 대책을 발표하였고, 렌트 증가 빈도나 한도를 제한하는 임차인 권리 증진 방안도 내 놓았습니다. 그러나 올 회계연도만 해도 40만 명 이상의 해외인력이 유입되고(중국 유학생, 기술 이민자 등), 아파트(유닛) 인가를 통한 건설 추진 비율이 2018년 이후 최저라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아파트의 수요초과가 명약관화 하여 렌트의 상승은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정책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어서 렌트는 중 단기 상승폭의 차이는 있겠지만 지속적인 상승이 된다고 보는 것이 현재 상황에서 합리적이라고 판단됩니다.

최근의 렌트 상승은 단기적인 현상이 아니라, 정부의 완화 정책이 효과를 보일 때까지 중 단기 적으로 지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좋은 조건의 아파트 매수 시점입니다.

감사합니다.

리체

Harvey Kim/ 김흥국 컨설턴트
Property Consultant
M 0421 620 298
E  harvey@riche-consulting.com
W www.riche-consulting.com
Youtube>> Riche Consulting
A Suite 23/ 809 Pacific Hwy Chatswood NSW 2067

저희 리체 컨설팅은 2009년 창립 이래 시드니, 멜번, 브리스베인에 자체 사무실을 보유한 컨설팅 회사로 부동산 투자를 통해 성공적인 자산 증식을 목표로 고객 여러분께 꾸준히 수익을 올려 드리고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해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Disclaimer:
본 칼럼은 부동산 관련 일반적인 이해를 위해 쓰였으므로 이와 관련한 법적인 책임은 지지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