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시드니의 주택 중간값이 160만 달러를 돌파했지만 성장 속도는 둔화되고 있다고 9news가 보도했다.

부동산 업계 분석가이자 경제 예측기관인 호주 옥스포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 Australia)의 이 연구 결과는 시드니의 예비 첫 주택 구매자들에게 좋은 소식이 아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시드니의 주택 중간값은 작년에 10.3% 상승하여 작년 12월, 이전 최고치를 넘어섰다.

그러나 시드니의 부동산 시장은 높은 이자율과 낮은 정리율로 인해 올해와 그 이후에 오르내릴 수 있다고 호주 옥스포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 Australia)는 말한다.

호주중앙은행(Reserve Bank of Australia)이 지난해 11월 기준금리를 4.35%로 인상하기로 결정한 것과 현재 매물 증가, 경매 허가율 완화를 그 이유로 꼽았다.

그러나 올해 말 금리 인하 가능성은 주택 가격의 추가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주 옥스포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 Australia)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마리 킬레이(Maree Kilray)는 “금리 인하의 복귀는 2024년 말부터 가격 상승의 가속화를 이끌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시드니의 주택 중간값은 2026년 6월까지 2년 동안 5.9%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단가의 중간값은 같은 기간 동안 8.3%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간값은 일정 기간 동안 가장 높은 판매 가격에서 가장 낮은 가격까지 순위가 매겨진 부동산 목록에서 중간 주택의 판매 가격이다.

해당 연구는 호주 부동산을 구입하고도 비워두는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수수료를 인상하려는 연방 정부의 움직임이 시드니의 특정 교외 지역으로 제한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주 옥스포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 Australia)는 전국 단위의 주택 가격을 살펴보면 지난해 12월 호주의 주택 중간값이 93만 9,000달러로 신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그러나 올해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전국 정리율은 70%에서 60%로 떨어지고 월별 가격 상승률은 평준화되었다고 지적했다.

킬레이(Kilray)는 “최근 몇 달 동안 대도시의 성과가 엇갈렸습니다. 멜버른과 시드니에서는 총 매물 수가 증가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분기에도 지속되어 가격 상승을 둔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고 말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