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된 객실을 표시하는 의자와 뷔페의 손 씻는 감시장치는 코랄 프린세스(Coral Princess) 유람선에 탑승한 100명 이상의 코로나19 발산을 막기 위하는 척을 한 전략의 일부일 뿐이라고 한 크루즈 승객이 말했다고 9NEWS가 보도했다.

빅토리아 주의 앨리스 번스(Alice Burns)는 10일 브리즈번에서 하선하기 전까지 7일간 유람선에 탑승했다. 번스는 승객들은 코로나19가 며칠째 확산되고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직원과 승객 모두 양성이라는 것은 10일에야 알게 됐다고 말했다.

10일에 브리즈번에서 출발한 해당 유람선은 11일 시드니로 향하는 해안을 따라 항해를 계속하고 있다. 번스는 “코로나19 확산이 명백함에도 불구하고 크루즈 운영사들이 크루즈 여행을 중단하지 않은 것에 실망했다. 그들은 분명히 발병이 시작됐다는 것을 알았고 우리가 내릴 때 배에 짐을 다시 싣지 말았어야 했다. 그들은 이 배가 심각한 상황임을 알았다. 오, 세상에. 그들은 그것을 알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NSW의 보건부 부책임자인 제레미 맥아놀티(Jeremy McAnulty) 박사는 100명이 넘는 선원과 4명의 승객이 현재 배에서 감염되었다고 말했다.

국내 크루즈업계에 코로나바이러스가 발생한 것은 2년간의 강제 휴항 이후 처음이다. 코랄 프린세스(Coral Princess)는 2020년 승객들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28명이 사망한 루비 프린세스(Ruby Princess)의 자매선이다. 코랄 프린세스호의 운항사는 11일 브리즈번에서 시드니로 운항하기 전 2,000명 이상의 승객들에게 환불을 제안했지만 대부분 거절하고 탑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니발 크루즈 사는 모든 코로나19 보건 프로토콜이 지켜지고 있다고 말했다.

“확인된 감염 사례들은 지난 5월 이후 호주 순항 재개를 효과적으로 지지해온 프로토콜에 따라 선내에 따로 분리조치한 선원들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고 대변인은 말했다.

“이 프로토콜에 따르면, 모든 승무원은 완전한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하며, 우리는 또한 모든 승무원에 대한 감시 테스트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몇몇은 최근 전체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와 격리되었고 손님들과 접촉이 없었습니다. 이 승무원들은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NSW 보건부는 12일 이 배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도입했다. 승객들이 신속한 항원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경우 NSW 사우스 코스트의 에덴 마을을 포함한 예정된 목적지에서만 하선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이다. 도미니크 페로텟(Dominic Perrottet) 총리는 “승무원들은 떠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 배에 타고 있는 승객들을 위해 마스크가 필요할 것입니다.”

건강 규정에 따라, 코랄 프린세스(Coral Princess)호의 모든 승객들은 처음에 배에 탑승하기 전에 신속한 항원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고 음성 판정을 받아야 했다. 그러나 번스는 코로나19 음성 판정에 대한 어떠한 증거도 보여달라는 요청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들은 코로나에 걸리지 않았다는 모든 사람들의 말을 믿었습니다. 단순히 걸리지 않았다고 체크하면 괜찮은 겁니다. 그들은 또한 배에 탔을 때 승객의 체온을 재지 않았습니다.” 라고 그녀는 말했다.

번스는 유람선 출발 나흘 만에 탑승자 중 일부가 양성 판정을 받고 객실에 갇혔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말했다.

“우리 층에는 방이 하나 있었습니다. 그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걸려서 방에 갇혀있었고 직원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가까이 가지 말라고 일깨워주고 우연히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문 앞에 의자를 놓았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번스는 특히 뷔페에 관한 한 선내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 것은 분명하지만, 더 많은 조치를 취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비누칠을 하고 손을 씻어야 하는 세면대가 있었습니다, 누군가 이것을 감시하고 있었고, 당신이 마스크를 쓰지 않는 한 당신은 그곳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일단 음식을 집어들고 식탁에 앉아 마스크를 벗었다가 다시 마스크를 쓰고 돌아다녔습니다. 그래서 음식을 먹거나 술을 마시거나 밖에서 먹을 때를 제외하고는 내내 마스크를 쓰고 있었습니다.”

번스는 그러나 뷔페 앞쪽에 유리 덮개가 없고 승객들이 음식을 마음대로 먹을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고 말했다. 그는 “앞에 유리로 막혀있고 승객들을 위해 서빙하는 직원이 있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식당 안은 평소와 같았다”고 말했다. 보건부 부책임자 맥아놀티는 승객들이 유람선을 탈 경우 위험성을 인지해야 한다며 발병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우리는 배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과 독감 환자가 발생할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선박에는 시험, 치료, 격리 같은 프로토콜이 마련되어 있으며, 유람선에서의 사례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빨간색, 황색, 녹색을 포함한 신호들이 있다고 말했다.

코랄 프린세스 호는 현재 “황색(amber)”으로 분류된다.

이 배는 13일 시드니로 들어올 예정이지만 그는 승객들이 내리기 전에 테스트를 받는지 여부에 대해 말하지 못했다. 그는 잠복기 때문에 검사들이 더 일찍 감염 사례를 잡아내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모든 승객들은 여행을 하기 위해 백신을 맞아야 하지만 온라인 신고서를 작성하는 것 외에 그것을 증명할 필요가 없다.

맥아놀티는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정보의 일부일 뿐,  언제나 확실하게 작동해야 하는 페일-세이프 시스템(fail-safe system)은 아닙니다”라고 말했다. 맥아놀티는 이 배가 정박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는 토크백 라디오의 요청에 응답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그는 지역사회에서 이미 사례가 급증했기 때문에 그 조치를 취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우리는 코로나와 함께 살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크루즈 여행을 선택했고, 많은 곳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일어납니다. 크루즈도 그 중 하나일 뿐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교민잡지 편집기자 | 이혜정(Kathy Lee)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