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총기 모니터링 시스템 허점”

현직 NSW 경찰관에 의해 살해된 Ch10 기자 제시 베어드(26)와 항공사 승무원 루크 데이비스(29)커플의 시신이 27일 오후 발견돼 호주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킨 비극적 사건이 일단 마무리됐다.
골번 인근의 한 농가 외곽에서 동성 커플의 시신이 서핑보드 백에 담겨 있었다.
경찰은 살해죄로 기소된 범인 보 라마르 콘돈으로부터 이날 범행일체와 시신 유기장소를 자백 받은 후 곧 바로 현장애서 시신을 발견했다.
영국 BBC의 26일 보도에 따르면 호주 시드니 뉴사우스웨일스주의 경찰관 라마레 콘돈(28)이 동성 커플 제시 베어드(26)와 루크 데이비스(29)를 살해한 혐의로 지난 23일 체포됐다.
BBC 등 외신 보도를 종합하면 19일 콘돈은 시드니 경찰서에서 발급받은 총기로 베어드의 자택을 찾아가 베어드와 그의 동성 연인 데이비스를 사살했다. 그리고 콘돈은 흰색 밴 차량을 렌트해 시신을 서핑보드 백에 담아 차량에 실었다.
이후 21일 한 여성 지인과 함께 시드니 남쪽에 위치한 번고니아를 향했다. 콘돈은 그곳에서 그라인더와 자물쇠를 구매한 후 지인을 한 시골 대문에 두고 한 농가로 이동해 시신을 처리했다.
다음날 이른 새벽 콘돈은 번고니아를 떠나 시드니 동북부에 위치한 뉴캐슬로 향했고 흰색 밴 차량을 청소한 후 뉴캐슬을 떠나 시드니 남쪽으로 이동했다.
경찰은 수사과정에서 용의자가 한 서핑보드 백을 흰색 밴 차량에 옮기는 모습이 담긴 CCTV 영상을 확보할 수 있었고 21일 베어드의 자택으로부터 약 30km 떨어진 곳에서 혈흔이 묻은 소지품 등을 발견했다.
23일 경찰이 확보된 CCTV 영상과 소지품 등을 통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서자 콘돈은 스스로 경찰서에 모습을 드러냈다. 하지만 콘돈은 앞서 말한 치밀한 증거 인멸 계획과 경찰의 심문에 함구하며 경찰 수사의 어려움을 초래했다.
결국 경찰은 27일 오후 콘돈을 설득한 후 시체 수색에 도움을 받아 번고니아 마을 한 농가 울타리 밑에서 시신 2구를 발견했고 피살된 베어드와 데이비스의 시신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골번 인근의 한 농가 외곽에서 동성 커플의 시신이 서핑보드 백에 담겨 있었다.

경찰은 살해죄로 기소된 범인 보 라마르 콘돈으로부터 이날 범행일체와 시신 유기장소를 자백 받은 후 곧 바로 현장애서 시신을 발견했다.
이 사건은 범인이 현직 경찰인 데다 치안유지에 사용되야 할 권총이 범죄무기로 전용돼 동성 커뮤니티를 비롯 호주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동성 커뮤니티는 이번주말 열리는 동성 퍼레이드에 현직 경찰이 유니폼을 입고 행진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방침이다. 범인은 2020년 이 퍼레이드에 경찰 유니폼을 입고 행진에 참가했다.

경찰의 총기 모니터링 및 추적 시스템의 개선이 시급하다는 여론이다.

이번 사건은NSW 경찰의 총기 모니터링 시스템에 심각한 결함이 있음을 극명하게 드러냈다. 범인은 자신의 글록을 사용해 동성 커플을 살해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총기소지와 사용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뒤따라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할 수밖에 없다. NSW 경찰은 호주안에서 최고 성능의 권총인 글록( Glock)반자동 권총을 소지하고 필요하면 이를 사용할 수 있다. 글록은 동급 무기 중 가장 큰 탄창 용량을 갖춘 군용 스타일의 권총이다.
비번 경찰관이 총기 면허나 허가 없이 총기를 소지할 수 있다. 단 해당 경찰관이 경찰청장이 발표한 지침을 준수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그러나 이 지침은 공개되지 않고 있으며 이의 공개가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NSW 경찰의 총기 모니터링 시스템의 결함은 이 사건 이전에도 제기됐으나 흐지부지된 상황이다. 작년 6월에 제출된 가정폭력 및 가정폭력에 대한 경찰의 대응 보고서에서 법집행행동위원회는 경찰이 보유한 총기를 추적, 기록, 모니터링해야 한다는 요구 사항을 포함해 몇 가지 권장 사항을 지적했다.

경찰 총기도난 14건

NSW 경찰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2007년부터 다수의 경찰 총기가 도난당했다. 당시 경찰청장 Ken Moroney는 경찰차를 포함하여 지난 10년 동안 최소 14개의 글록이 도난당했으며 소수만 회수되었다고 밝혔다.비번 경찰관 총기 보관지침의 투명성이 부족하며 총기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하라는 법집행 행동위의 권고 사항에도 경찰 당국은 이를 외면했다.

1996년 호주는 태즈메이니아의 포트 아서(Port Arthur)에서 민간인의 총기에 의한 학살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으로 35명이 총에 맞아 사망하고 23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 사건 이후 호주는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총기 관련법을 시행했다. 주 경찰은 민간 소유 총기의 보관, 등록 및 면허를 철저히 모니터링하기 위해 엄격한 총기 등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호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총기 중 일부를 소유한 경찰에게도 동일한 엄격함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편집고문 | 박병태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