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를 당한 호주인이 사기 행위를 막기 위해 사용하는 호주 은행의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더 빨리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 9news가 보도했다.
사기 신고 거래(Fraud Reporting Exchange, FRX)는 회원 은행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플랫폼으로, 다른 은행으로 이체 중이거나 이미 이체된 사기 거래를 ‘거의 실시간으로(near real-time)’ 신고할 수 있다.
사기 거래가 발생했을 때 이를 막거나 자금을 동결하여 고객에게 최대한 빨리 돌려주는 것이 목표이다.

니나 메릴리스(Nina Merriless)는 이 플랫폼을 통해 수천 달러를 아낄 수 있었다. 그녀는 악의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메시지를 받고 11,000달러 이상을 사기당했다.
“안녕, 엄마. 휴대폰이 고장났어요. 이게 제 새 번호에요.”라는 문자가 도착했다.

메릴리스는 해외에 있는 딸에게 송금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세 번이나 송금하고나서야 사기인걸 알았다.

“딸이 예전 번호로 다시 전화를 걸어왔고 그때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을 깨달았어요. 정말 마음이 아팠습니다.”라고 그녀는 9news에 말했다.

Australian Banking의 CEO 애나 블리(Anna Bligh)는 범죄자를 막으려면 속도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사기를 막는 데는 1분 1초가 중요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FRX의 출시는 중요한 발전입니다.”라고 블리는 말했다.

“점점 더 많은 사기꾼들이 벽에 부딪히게 될 것이며, 현재 진행 중인 사기 방지 계획에 추가된다는 의미입니다. 이 새로운 기술을 통해 은행은 거의 실시간으로 자금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미 17개 은행이 이 플랫폼에 참여했거나 참여 절차를 진행 중이며, 이들은 고객으로부터 수천 달러를 가로채는 사기를 막기 위해 협력할 수 있다.

The platform will aim to freeze fraudulent transactions to return money to customers faster. (NABCommbank)
The platform will aim to freeze fraudulent transactions to return money to customers faster. (NABCommbank)

이 플랫폼은 돈을 잃어버렸을 때 여러 금융 기관에 전화와 이메일을 보내는 횟수를 줄임으로써 소비자의 부담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블리는 사기 발생 여부를 알아차리는 것은 은행에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고객도 사기 행위를 신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은행이 사기에 대해 빨리 알수록 사기범에게 지급이 이루어지기 전에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여 지급을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호주 금융 범죄 거래소(Australian Financial Crimes Exchange)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이 플랫폼은 호주 은행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간소화하여 고객이 더 빨리 돈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작년에 호주인들이 사기로 인해 31억 달러를 잃은 데 따른 것으로, 이는 전년 대비 80% 증가한 수치이다. 평균적으로 사람들은 1인당 약 2만 달러의 사기를 당했다.

정부는 또한 사기 범죄에 대한 공세적인 공격을 시작하기 위해 국가 사기 방지 센터(National Anti-Scam Centre)에 5,800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하는 정책을 출시하여 사기꾼을 단속하고 있다.

스티븐 존스(Stephen Jones) 재무부 차관은 사기 방지 센터(anti-scam centre)가 범죄자를 ‘추적’하기 위해 ‘융합 세포(fusion cells)’라고 설명하는 부서를 구성하는 등 세 가지 핵심 전략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규제 기관, 법 집행 기관, 금융 부문, 통신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 전반에 걸친 전문가들의 전문 지식을 모아 단기적인 조치인 특수대를 구성하여 특정 유형의 사기를 추적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