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구직자들이 가진 가장 취약한 감정인 희망을 먹고 사는 것이 바로 채용사기다.

사기꾼들은 유명 기업과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대신해 채용하는 척하고 유명 채용 대행업체를 사칭한다. 그 사기꾼은 이메일, 편지 또는 전화로 구직자에게 연락하고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노력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는 직업이나 빨리 돈을 벌 수 있는 보장된 방법을 제공한다. 2022년에만 범죄자들이 호주인들로부터 870만 달러 이상을 훔쳤다.

아담은 2만 8천 달러를 잃을 때까지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67세의 아담에게,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은 그에게 약간의 추가 수입을 위한 활동이라 생각했지만, 이 활동은 그를 재정적으로 파멸시켰다.
페이스북에서 구인광고를 본 아담은 지원했고 왓츠앱으로 연락을 받았다.
광고를 게재한 회사는 그들이 이탈리아의 고급 소매업체인 LUISAVIAROMA의 전자상거래를 취급한다고 말했다. 그 자리를 제안받은 후, 아담은 회사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까지 받았는데, 이 모든 것은 가짜였다.
5일 동안 아담은 2만 8천 달러를 사기당했다. “그것은 재앙이었다. 그것은 나를 망쳤다”고 아담이 ABC 뉴스에 말했다.

The original advert posted by the scammers on Facebook.(Supplied Adam )
The original advert posted by the scammers on Facebook.(Supplied Adam )

아담의 일은 “구매자” 역할을 하는 것이었으며, 이것은 그가 제품을 사기 위해 자신의 돈을 “판매자” 계좌에 다양한 금액으로 입금하라는 것을 의미했다. 그리고 나서 사기꾼은 아담에게 제품 가격 외에 많은 수수료를 주면서 이 제품들을 배달하기로 약속했다. 이것은 전자 상거래 사기꾼들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전술이다.
아담은 사기꾼들의 웹사이트가 타겟, 콜스, 버닝스를 포함한 다른 잘 알려진 회사들 동일한 로고와 카피라이터를 사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모든 것이 완전히 합법적인 것처럼 보였다”고 말했다.

“일”을 시작한 지 3일 후, 사기꾼은 아담에게 주문에 대한 보증금을 늘려달라고 요청했다. 거의 8천 달러였고, 그는 마지못해 그렇게 했다. 닷새째 되는 날, 아담은 총 28,000 달러를 잃었고, 그는 모든 것이 함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델리아 리카드 ACCC 부회장은 “구직 중인데 큰 금전적 보상을 받음에도 노력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는 일을 제안받는다면 그것은 사기일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는 제품을 구매하거나 리뷰를 제출하기 위해 웹사이트나 앱의 버튼을 반복적으로 클릭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채용 사기는 경쟁이 치열한 호주 고용 시장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는 호주인들을 대상으로 한다. ACCC에 따르면 젊은 호주인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리카드는 “25세에서 44세 사이의 호주인들이 취업 사기로 가장 큰 손실을 보고하는 등 젊은 사람들이 특히 취약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아담은 자신이 사기를 당했다는 것을 깨달은 후 NAB에 전화를 걸어 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렸다. 아담이 공식적인 불만을 제출한 후, NAB는 결국 아담에게 6,000달러를 돌려주었다.

구직자로서, 어떻게 스스로 보호할 수 있을까?

실제 채용 회사들은 왓츠앱이나 소셜 미디어와 같은 채널을 통해 당신에게 갑자기 연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ACCC는 말한다. 그들은 또한 높은 연봉을 받고도 적은 노력을 약속하는 “집에서 일하는” 원격 기회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다.
리카드는 “만약 일자리 제안이 너무 좋게 들린다면, 그것은 아마도 사기일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팁:

– 출처: ACCC –

·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이나 웹 사이트에 나타난다고 해서 구인 광고의 정당성을 신뢰하지 마십시오.
· 일자리를 제공하는 채용 담당자를 조사합니다
·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제공된 전화 번호를 통해 채용 기관에 문의하십시오
· 인터뷰 없이 자신에게 역할을 제안하는 경우 의심해 보십시오
· 합법적인 일자리 제안은 즉각적인 결정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 WhatsApp, Signal 또는 Telegram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연락하는 채용 담당자를 주의하십시오
· 선불을 요구하는 어떠한 합의도 피하십시오

NAB의 단체 조사 및 사기 담당 임원이자 호주 연방 경찰의 전 사기 형사인 크리스 시한은 노인들만 사기를 당한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본인이 사기 피해자라고 판단되면 신고하고 스캠워치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