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주사 진행속도가 빠른데 왜?

연방정부가 내년중반 돼야 국경봉쇄가 가능할 것이라는 진단에 NSW주정부를 비롯 항공업계의 비난이 거세다. 대학의 전염병 전문 교수도 백신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국경봉쇄해제의 명확하고 합리적인 플랜이 마련되야 하며 막연히 내년 중반 가능성 발표는 시의적절하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호주 전국의 백신주사가 예상보다 빨리 진행되고 있어 이 같은 주장에 더 힘이 실리고 있다. 백신주사확대로 미국, 영국은 하루 코로나 사망자가 급격히 줄고 있는 가운데 거의 코로나 이전의 일상 삶을 되찾고 있어 연방정부가 지난주 예산백서에서 밝힌 내년중반 국경봉쇄해제 플랜이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비판이 가속화되고 있다.

호주는 미국이나 영국에 비해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수나 사망자 수가 거의 비교가 안될 정도로 낮은 수치였다.

백신주사 활황 국경봉쇄도 시의적절하게

호주 국민 3백만명이 백신주사를 맞았다. 노인 요양원 시설의 노인 85%가 최소한 1차 접종을 마쳤다. 국민 1%가 2차접종을, 11%가 1차 접종을 마쳤다. 아직은 집단감염에는 턱없이 모자라는 상황이지만 전국적으로 백신접종이 확대되면 국경봉쇄 조치도 가능한 금년안에 취하는 유동적 검토가 선행되야 한다는 것.

NSW주 시민 92만명이 접종을 마쳤다. 올림픽 파크에서 대규모 백신주사가 실시된 이후 40대에서 50대의 접종대열이 줄을 잇고 있다. 특히 40대의 화이자 백신접종 예약이 11만명을 넘어섰다. 이 곳에서는 40대에게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17일 GP백신 주사가 본격가동 된 이후 AZ나 화이자 백신 접종률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감기 같은 코로나로 장기간 국경봉쇄 말 안 돼”항공업계

이같이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자 NSW주정부의 도미니크 페로텟 재무상이 연방정부의 내년 중반 국경봉쇄해재 플랜에 반기를 들고 나왔다. 접종률이 높아지면 국경봉쇄 해제도 내년 중반기까지 연장할 하등 이유가 없다는 지적이다. 코로나로 침체된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국경봉쇄해제가 관건임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바이러스의 속성상 언제라도 추가확산은 예상되지만 백신접종으로 지난해 3월같은 코로나 공포가 사라진 이상 내년 중반 국경봉쇄해제는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것. 국경봉쇄를 취했던 작년 3월과 지금은 백신접종으로 상황이 바뀐 만큼 이를 합리적으로 조정해야 된다는 것이 재무상의 인식이다.

연방정부의 수석 의료관을 역임한 닉 코츠워스 박사도 같은 맥락의 진단을 내놓았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기처럼 늘 주변에 서성거리는 특성상 이를 완전 제거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국경봉쇄 같은 강경조치가 오래갈 수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 지금까지 등장한 바이러스 중 완전제거가 된 것은 천연두 밖에 없으며 나머지는 글로벌 현상으로 들락날락하는 더불어 사는 존재라는 설명이다. 감기가 만연한다고 해서 국경을 장기간 봉쇄할 수 없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항공업계 역시 연방정부의 내년 중반 국경봉쇄해제에 불만의 목소리를 펴고 있다. 버진 오스트레리아의 제인 허딕카CEO(사진)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커뮤니티의 한 부문인 이상 누구나 감염될 수 있으나 백신주사가 있는 한 치명적이지 않고 병원에 갈 필요도 없는 상황인데 굳이 내년 중반까지 국경봉쇄를 고집하는 것은 전혀 합리적이지 못하다”고 연방정부의 조치에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제인 CEO는 “백신주사를 맞을 경우 코로나로 인한 사망자가 감기보다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글레디스 베레지클리안 주수상은 주의 9백만명이 백신주사를 맞을 경우 국경봉쇄해제를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다소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교민잡지 편집고문 | 박병태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