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의 집중호우는 피를 빨아들이는 거머리가 뒷마당과 집으로 침투할 수 있는 완벽한 조건을 계속 제공하고 있다고 9NEWS가 보도했다. 시드니 사람들은 이번 주에 거머리들과 마주친 그들의 피비린내 나는 공포 이야기를 소셜 미디어에 공유했다. 시드니 북쪽 해안의 잎이 무성한 레인 코브에 사는 클로이 게일은 최근 그녀의 집에 거머리들이 “미치도록 많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거머리 한 마리가 그녀가 결코 잊을 수 없는 한 순간을 제공한 것은 2월의 폭우 기간이었다. 그녀는 그녀의 애완 고양이 블루리가 코에서 입까지 말려있는 것을 발견했다. 게일 여사는 소금을 사용해 거머리를 떨어트렸다.

“말 그대로 거실에 소금통을 준비해 놨어요. 최근에 거머리들이 너무 많이 왔거든요. 다행이도 우리 고양이는 괜찮았어요.”

아무도, 심지어 고층 아파트 거주자들까지 이 기생 벌레로부터 안전한 것 같지 않다.

Chloe Gale, from Lane Cove in Sydney, was horrified to see a leech attached to her pet cat Bluey's face.
Chloe Gale, from Lane Cove in Sydney, was horrified to see a leech attached to her pet cat Bluey’s face.

또 다른 레인 코브 주민인 지트 질은 20층에서 거머리 한 마리가 창문 밖으로 기어오르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지트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거머리들이 더 높은 지대를 향해 달리고 있을 때 시드니에 비가 오는 것에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시드니 대학의 생명 및 환경과학 대학의 디터 호철리 교수는 “거머리들은 등산을 위해 완벽하게 구성되었다. 그들은 각각의 끝에 빨판을 가지고 있으며, 본질적으로 그들이 하는 일은 매우 단순한 웜 종류의 움직임에서 그들의 길을 걷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20층에 있다할지라도, 당신은 공격을 받지 않을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라고 말했다.

호철리 교수는 올해 내린 폭우가 거머리들에게 득이 되었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오리에게 좋은 날씨라고 말하지만 거머리, 달팽이, 민달팽이에게는 좋은 날씨였습니다, 그들은 현재 기후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번성하고 있습니다. 거머리들은 변형된 벌레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그들의 가장 큰 위험 중 하나는 말라 버리는 것입니다. 이 높은 습도와 강우량은 그들에게 아주 좋은 환경입니다. 거머리들은 기회를 봐서 종종 동물이나 사람이 지나가서 그들에게 붙을 기회를 제공하기를 기다리며 서성거리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호철리 교수는 말했다.

거머리들은 일단 달라붙으면 혈액의 흐름을 촉진하기 위해 항응고제를 방출한다.

그들은 또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마취제를 생산하는데, 이것이 왜 많은 사람들이 거머리들이 그들의 피를 빨고 있는 즉시 알아채지 못하는지를 설명해준다고 호철리 교수는 말했다.

“이것은 여러분이 그것을 알아채지 못하도록 하는 아주 영리한 방법입니다.”라고 말하며, 거머리들이 열과 이산화탄소를 감지함으로써 잠재적인 희생자들을 추적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암시하는 증거가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그들은 몸의 열과 이산화탄소를 연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그래서 당신은 소파에 앉아 있을 것이고 당신은 거머리들이 실제로 당신을 향해 다가오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물론 거머리에게 물리는 것은 즐겁지 않지만, 모든 증거는 이 기생충들이 일반적으로 인간에게 무해하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호철리 교수는 말했다.

“그들의 내부를 들여다보고 병원균을 옮기고 있는지 알아내기 위한 연구가 있었지만, 모기나 진드기에 물린 것이 건강 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과는 다릅니다. 거머리에게 물린 상처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흔한 문제는 거머리에게 물린 상처에 감염되면 심한 통증만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거머리들이 피부에서 떼기 위해 소금이나 식초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호철리 교수는 거머리들이 대부분의 경우 해를 끼치지 않고 간단히 벗겨낼 수 있다고 말했다.

“만약 여러분이 괜찮은 손톱을 가지고 있다면, 여러분은 그것들을 그냥 튕겨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같은 것으로도 가능하다. 살짝 밑으로 밀어 넣으면 아주 쉽게 튕겨낼 수 있습니다.”라고 조언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