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부동산 컨시어지, 호주 부동산 전문가 오리온 스타 프로퍼티의 자스민 김 입니다.

올해 1월 저는 ‘총,균,쇠’라는 책을 접하게 되면서 인류의 역사가 이 세가지에 의해 좌지우지 되어왔고 이 세가지 중에 단연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것은 ‘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로부터 단지 3개월이 지난 지금, 이칼럼을 쓰는 2020년 4월이 실로 “균”에 의해모든것을 바꾸어놓은 소설같은 현실, 한 가운데 놓이게 되었습니다. 

호모 사피언스인 우리 ‘인간’은 현재 ‘바이러스’를 상대로 싸우고 있습니다만, 간혹 ‘인간’과’인간’의 싸움의 양상을 띄는 뉴스를 접하면서 씁쓸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부동산을 12년간 직업으로 해온 저로써 어떤 글을 쓰면 이 글을 읽는 분들께 도움이 될수 있을까..라는 생각끝에 ‘COVID-19, 부동산 주식 폭락’ 이나 ‘이럴때 일수록 사야한다’라는 자극적이고 개인적인 견해의 명제보다는 원칙과 기본이 단단한 사고를 바탕으로한 유연한 행동이야말로 지금 필요한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면서 부동산을 구입할때 꼭 알야알 원칙과 기본에 대해 되짚어 보고자 합니다.

부동산 구매시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은?

세금관련

구입시의 Stamp Duty(인지세), 판매시의 Capital Gain Tax(양도소득세) 이 규칙은 각 주마다 상이하며 변경될 수 있으므로 매매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부동산 구입의 목적

Income Gain 즉, 부동산 소유 기간중의 수익인 “렌트 수입”을 목적으로 구입할 경우, “Rental Yield (렌탈 이율)”이 보다 높은 매물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나 단지 이율만 높은 매물을 선택하게 되면,  매도시 가격이 낮게 팔리고 있는 사고자하는 시장참여자에게 인기가 없는 지역의 매물을 선택하게 될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Capital Gain 즉, 부동산을 매각했을 때에 얻을 수 있는 이익인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부동산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그 지역의 인구 증가나 개발의 유무 등 장래성에 포커스를 맞춘  매물 선정기준이 필요합니다.

자산 분산

누구나 다 풍부한 자산을 가지기를 바라면서  각자의 예산에 맞는 투자처를 찾습니다만, 특정한 한곳에 자산을 집중시키는 것이 아니라, 분산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들어 투자용 부동산을 고려할때 비싼 가격의 한채의 집을 소유하는것 보다,  낮은 가격의 집 2채를 소유함으로써 리스크를 분산에 용이한 상황을 만들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은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게 투자 리스크 분산의 원칙입니다.

자가 이용

투자로 구입후 추후 스스로 그 매물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는 이전 입주자의 퇴거시점과 공실률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의 경우 공실 벌금 규칙이 있으며, 1년 중 합산하여 183일 이상을 공실이 생길 경우 약 5천불 정도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2020년 기준). 이는 호주가 전체적으로 주택 부족으로 공실 경향에 있는 외국인 투자자 구입 부동산을 방치하지 않기 위해서 시행하는 규칙입니다.
다음 칼럼에서 이어서 부동산을 구입할때 꼭 알야알 원칙과 기본을  더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거리와 외출이 힘든 지금,  넷플릭스와 유투브, SNS에 소비되는 시간에 지친 분들을 위해 인터넷만 되면 언제 어디서든지 가능한 1:1 온라인 세미나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바쁜 일상으로 미루어 왔던 부동산 공부를 시작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분들께 유용한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부동산 초보자를 위한 1:1 온라인 세미나
PC,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 환경이 있다면 어디서나 참여가능!
‘1:1 온라인 세미나’를 신청해주시면 접속방법을 별도로 안내해 드립니다.
월, 화, 수,목 금요일 오전 11시 & 오후 6시
기타 다른 시간을 원하시는 분들은 별도 문의 바랍니다

예약 : 0423 541 023, info@orionstarproperty.com, 카카오톡 orionproperty

카톡, 유투브, 페이스북에서 ‘Orion Star Property’를 검색하시면 정부개발계획과 최신 부동산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카톡채널 바코드를 스캔하시고
호주 최신 부동산 정보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