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기 기법’에 3D 프린팅 기술 더한 신작 10점 소개

주 시드니 한국문화원(원장 김지희, 이하 ‘문화원’)은 오는 9월 15일부터 11월 10일까지 문화원 전시장에서 디자인과 예술의 경계에서 ‘창조적 작업자’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이광호 작가의 개인전 ‘커팅 라인즈(Kwangho Lee: Cutting Lines)’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파워하우스박물관(Powerhouse Museum)을 구심점으로 시드니 전역에서 9월 14일부터 24일까지 개최되는 ‘시드니 디자인 위크 2023(Sydney Design Week 2023)’을 계기로 세계무대에서 활동하는 한국의 저명한 디자인 작가를 조명하고 이 분야에서 한호 양국 간 교류를 활성화 하고자 기획됐다.

Kwangho Lee-Cutting Lines
Kwangho Lee-Cutting Lines

이광호 작가는 시드니에서 처음 개최되는 이번 개인전을 통해 자신의 대표 작업인 ‘짜기 기법’을 3D 프린팅 기술과 결합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한 신작 열점을 소개한다. 다양한 굵기와 모양을 띤 선들을 잘라서 만든 독특한 꼬임 형태의 오브제는 기존에 우리가 가진 사물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놓음과 동시에 그 사용 용도를 더욱 확장시켜 관객으로 하여금 새로운 시각으로 작품을 마주할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기존 작업 관련 스케치 및 드로잉을 함께 전시해 작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9월 15일(금) 문화원에서 개최되는 개막식을 겸한 작가와의 대화에서는 뉴사우스웨일스 대학교(The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디자인학과 조에 브네스(Dr Zoe Veness) 교수의 진행으로 이 작가의 신작 작업 과정과 작업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이 작가는 다음날인 토요일(9.16)에는 파워하우스박물관이 주관하는 ‘시드니 디자인 위크 2023’ 키노트 강연자로 초청되어 시드니 관객을 만난다.

홍익대학교에서 금속조형디자인을 전공한 이광호 작가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올해의 젊은 예술가상 등 다양한 국내외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고, 펜디, 스와로브스키 등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해 왔다. 최근에는 스웨덴 리빙 브랜드 헴(Hem)과 협업하고 살롱 94 디자인(Salon 94 Design) 소속 작가로 뉴욕 전시를 마치는 등 활발히 활동 중이다.

김지희 문화원장은 “디자인과 예술의 구분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해 나가며 저변을 넓히고 있는 이광호 작가의 작품을 문화원에서 선보이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전하며, “특히 현지의 대표적인 디자인 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전시인 만큼 더욱 폭넓은 관객들에게 작가 및 작품을 소개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커팅 라인즈(Kwangho Lee: Cutting Lines)’> 전시 정보
– 장소: 주시드니한국문화원 갤러리
– 기간: 9월 15일~11월 10일 *평일 오전 10시~오후 6시
– 누리집 주소: https://koreanculture.org.au/kwangho-lee-cutting-lines/
– 무료관람

본 기사는 주시드니한국문화원 보도자료로 작성되었습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