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 이너웨스트(Sydney’s Inner West)를 운전하다 보면 좁은 도로와 주차 공간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9news가 보도했다.

특히 교외의 발메인(Balmain)은 한 도로를 따라 테라스가 빽빽이 들어차 있지만, 주차 공간이 따로 있는 곳은 거의 없다. 이너 웨스트 의회(Inner West Council)는 공간 부족과 기타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도 일부에 주차 구역을 표시했다. 이 주차 공간은 이번 주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었고, 사용자들은 이 정책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다.

“두 개의 주차 공간이 전체 보도를 차지해 보행자를 길 한가운데로 내몰아요. 제 파트너는 길을 비켜주지 않는 대형 SUV에 치일 뻔했어요.” 한 사람이 X(옛 트위터)에 이러한 논의에 대한 대표적인 글을 남겼다.

시의회 대변인은 9news와의 인터뷰에서 이 관행은 20년 넘게 이너웨스트(Inner West) 일부 지역에서 시행되어 왔다고 말했다.

이들은 “일부 거리가 매우 제한적이고 보행로 폭 부족, 비공식적인 보행로 주차, 도로를 걷는 보행자, 긴급 차량 접근을 위한 도로 폭 부족 등의 문제가 있어 시행됐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의회는 도로에 선으로 표시된 주차장을 만들고, 모든 도로에서 안전하게 해당 차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속 10km 제한으로 거리를 처리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됐다.

NSW주 신체장애협의회 최고경영자(CEO of the Physical Disability Council) 에드워드 모리스(Edward Morris)는 지역 계획이 장애인의 접근성보다 주차 공간을 우선시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모리스(Morris)는 휠체어나 이동 보조 기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지역 사회를 오가기 위해서는 보도에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모리스(Morris)는 “차량이 우리를 볼 수 없는 도로에서 장애인들이 움직이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했다.

“지방의회가 자가용을 우선시하기 위해 포장된 도로 축소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의회는 진입장벽이 없도록 해야 할 책임이 있으며 휠체어를 사용하는 두 사람이 포장도로에서 서로 통행하는 데 필요한 최소 폭은 1800㎜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모리스(Morris)는 도시계획가와 지방당국이 e-바이크 고용, 전기차 충전소 등 신기술이 보도를 막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워크시드니(WalkSydney)의 레나 후다(Lena Huda)는 차량 통행량이 많은 거리에서 보행자의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분리된 보행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후다(Huda)는 “로젤 인터체인지(Rozelle Interchange) 개통이 보여주듯 자동차 전용 도로 용량을 늘리면 사람들이 쉽게 다닐 수가 거의 없다”고 말했다.

“만약 우리가 거리에 사람들이 걸을 수 있는 더 많은 공간을 만든다면, 그것은 모든 연령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돌아다닐 수 있는 더 큰 자유와 접근성을 의미할 것입니다.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고 주차할 곳을 찾아야 하는 사람들만이 공간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