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들이 옛부터 궁금해한질문은 바로 이것이다: ‘나의 아기 울음소리가 나에게 말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에 대해 9NEWS가 보도했다.

사람들 중 일부는 다른 사람들보다 아기의 울음소리를 해석하는 일을 더 잘 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연구진은 갓 태어난 아기들의 부모가 가장 잘 한다고 주장한다.

아이들이 말하는 것을 배우기 전에, 우는 것만이 그들의 유일한 목소리 의사소통 수단이다.

“구조 신호” 또는 “울음”으로 알려진 이러한 발성은 일반적으로 통증, 불편함, 배고픔, 부모 또는 다른 보호자와의 이별에 의해 유발된다.

일부 정보는 정적이며, 성별, 나이, 크기와 같은 아기의 개별적인 특징과 관련이 있지만, 다른 부분은 역동적이며 현재의 정서적, 생리학적 상태와 같은 즉각적인 필요와 연결된다.

고통에 빠진 아기의 울음소리는 보편적인 음향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런 소리들은 더 길고, 더 크고, 덜 고통스러운 다른 신호들보다 음조가 더 다양하다. 그리고 성인들은 도움을 요청하는 특정한 울음소리를 해독할 수 있을 것으로 널리 추측되고 있다.

하지만 프랑스 과학자 팀은 이것이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

9일 Current Biology에 발표된 그들의 발견은 아기의 울음소리를 해석하는 누군가의 능력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경험으로부터 배운 기술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성인이 단순히 불편한 울음소리로부터 고통의 울음소리를 식별할 수 있는지를 탐구하기 위해, 그들은 완전 초보자에서 현재 어린 아이들의 부모까지 아기를 돌보는 다른 양의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모집했다.

그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짧은 “훈련” 단계를 주었는데, 각 사람은 며칠 동안 한 아기로부터 8번의 불편한 울음소리를 들었다.

그 후 아기의 울음소리를 불편함이나 고통으로 해독하는 능력을 테스트하였다.

예방접종하는 곳에서 “아픈” 울음소리를 녹음하였고, 목욕 중에는 가벼운 “불편한” 울음소리를 녹음하였다.

결과적으로 경험이 전부라는 것이 밝혀졌다.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울음소리 사이의 차이를 더 잘 구별할 수 없었고, 반면 경험이 적은 사람들은 더 잘했다. 현재의 부모들과 전문 보호자들은 더 잘했다.

어린 아기들의 부모들이 확실한 승자였다. 그들은 아기의 울음소리를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상황에서도 아기들의 울음 상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

나이 많은 아이들의 부모들과 전문적인 경험을 가진 사람들은 낯선 울음소리는 잘 구분하지 못했다. 이 연구 결과는 사람들이 울음소리를 해독하고 아기가 언제 고통스러울지 알아내는 능력이 노출과 경험을 통해 더 좋아진다는 것을 시사했다.

“어린 아기들의 부모들만이 그들이 이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낯선 아기의 우는 맥락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라고 연구원 실로 코빈(Siloe Corvin)이 말했다.

전문 간병인들은 이 능력을 낯선 아기들에게까지 확장하는 데 덜 성공적이었다.

공동 저자인 카밀 파우천(Camille Fauchon)은 “처음에는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경험 많은 청취자가 고통의 음향 신호에 대한 민감성을 감소시키는 저항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생각과 일치합니다.”라고 말했다.

하짐나 이 연구는 부모들이 그들의 우는 아이에 대해 궁금해 하는 다른 오래된 질문들에 대해서는 언급하지는 않았다: ‘어떻게 하면 그것을 멈추게 할 수 있을까?’

교민잡지 편집기자 | 이혜정(Kathy Lee)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