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기서열 614번째의 D가 G로 바뀐 돌연변이가 현재 코비드의 가장 주된 변종이 되었다고 8월 20일에 Science Direct 논문에서 공개되었다. 논문의 핵심은 치명성은 낮아졌지만 전염력이 높아졌다는 것으로 아래는 논문의 요약문이다.

  1. 코비드는 사스나 메르스처럼 돌연변이가 심해 백신개발이 난항일 것으로 예측됐으나 예측보다 돌연변이가 시하지 않다. (돌연변이를 억제하는 Proof-reading 역할을 하는 효소가 있다)
  2. 몇 없는 돌연변이 중 자연선택을 받아 현재 압도적 우위를 점하는 것이 G614변종인 것으로 보인다.
  3. 기존 초기 코비드에서 치명성, 병독성은 다소 감소했으나, 감염성은 아주 높게 상승했다. 즉, 감염자는 죽음에 이르지 않으나 더 많은 감염을 일으킨다.
  4. GISAID에서 채집한시기/지역별 바이러스 샘플들을 기초로 진행된 연구이다.
  5. 우한에서 시작되어 유럽에서 변이되고 ,이후 폭증한 것으로 추정된다.
  6. 상기에서 1.에서 언급된 특징으로 옟측보다 빠른 시기에 백신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230여개 후보군 중 6개가 임상실허중이다.

관련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92867420308175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