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드니문화원 x NSW주립도서관, ‘82년생 김지영’ 온라인 북클럽 개최

주시드니한국문화원(원장 박소정, 이하 ‘문화원’)은 한국문학 북클럽 행사를 오는 11월 12일 오후 6시에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NSW주립도서관과 협력하여 개최되는 11월 북클럽은 조남주 작가의 100만 부 판매 돌파 장편소설 ‘82년생 김지영’ 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82년생 김지영’은 ‘김지영’으로 대변되는 평범한 30대의 한국 여성들의 일, 결혼, 육아에 대한 일상을 담고 있으며, ‘지영’의 이야기를 들은 담당 의사가 그녀의 인생을 재구성해 기록한 리포트 형식으로 풀어낸다.

▲ 행사 진행을 맡은 미카엘라 칼로스키(좌) 및 제인 박 교수(우)

시사 교양 프로그램 방송 작가 경력을 바탕으로 사회적 문제를 사실적이면서도 공감력 있게 표현하는 조남주 작가는 ‘82년생 김지영’에서 30대를 사는 한국 여성들의 인생 마디마디에 존재하는 성차별적 요소를 묘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제도적 성차별이 줄어든 시대의 보이지 않는 차별들이 어떻게 여성들의 삶을 제약하고 억압하는지 보여준다.

이번 행사의 진행은 시드니대학교 젠더 및 문화학부의 제인 박(Jane Park) 교수와 ABC 라디오 등 다양한 매체에서 진행자로 활발히 활동 중인 미카엘라 칼로스키(Michaela Kalowski)가 맡았으며, 우리 일상 속에 뿌리 깊게 자리한 성역할에 대한 인식과 이를 둘러싼 사회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토론한다. 한편, 제인 박 교수는 조남주 작가가 특별히 호주 독자들에게 보낸 편지를 행사 중 낭독할 예정이다.

박소정 문화원장은 “‘82년생 김지영’은 이 시대의 성역할에 질문을 던지는 우리들의 모습을 담은 진솔한 이야기인 만큼 비록 문화권은 다르지만 호주 독자들에게도 공감을 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북클럽 행사에 앞서 개최되는 11회 호주한국영화제에서도 ‘82년생 김지영’ 영화가 상영되므로, 소설 원작과는 또 다른 느낌의 ‘82년생 김지영’을 영화 작품으로도 깊이 있게 경험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행사 개최 소감을 밝혔다.

문화원의 한국문학 북클럽은 영어로 출간된 우수한 한국문학 작품을 함께 읽고 토론하는 프로그램으로 분기마다 개최된다. 다가오는 11월 북클럽 행사는 한국문학에 관심 있는 누구나 사전 등록을 통해 무료로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조남주 작가의 사인 책을 선물로 증정한다.

<한국문학 북클럽 ‘82년생 김지영’>
일시: 2020년 11월 12일 오후 6시(AEDT)
장소: 온라인
웹사이트: www.koreanculture.org.au/the-korean-book-club

<11회 호주한국영화제 ‘82년생 김지영’ 상영>
일시: 2020년 11월 2일 오후 7시 30분(AEDT)
장소: 온라인 (무료)
웹사이트: www.koffia.com.au

취재 및 보도자료 관련 문의:
주시드니한국문화원 김수아 실무관 (+61 2 8267 3430, suah.kim@koreanculture.org.au)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교민잡지는 여러분이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