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생활비가 상승함에 따라 상점, 서비스 스테이션, 카페 등에서 도둑질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9news가 보도했다.

비교 웹사이트(Comparison website) Finder는 1,000명 이상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12%가 지난 12개월 동안 금전적 스트레스 때문에 도둑질을 했다고 고백했다고 밝혔다. 이는 나라 전역에서 240만 명에 해당하는 것이다. 해당 조사는 호주인들의 5%가 슈퍼마켓 셀프 계산대에서 물건을 훔친 적이 있으며, 4%는 계산대에 스캔하는 것을 거짓으로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계산대에 아보카도를 대신해서 양파의 무게를 측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Finder’s Consumer Sentiment Tracker에 따르면, 평균적인 호주인은 식료품 구입에 한 달에 740달러를 지출한다. 이는 지난 12개월 동안 7% 증가했다. Finder의 조사에 따르면 호주인들 중 4%는 지난 1년 동안 연료비를 내지 않고 차를 몰고 떠났으며, 2%는 돈을 내지 않고 카페나 식당을 떠난 것으로 나타났다. Z세대(24%)는 식량, 연료 등 기본적인 것을 불법적으로 취득했을 가능성이 다른 어느 세대보다 높았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Z세대 응답자의 12%가 물건 값을 지불하지 않고 슈퍼마켓을 떠난 것에 비해 X세대 응답자는 3%에 불과했다. Finder의 소비자 조사 책임자인 그레이엄 쿡(Graham Cooke)은 많은 호주 가정들이 경제적으로 궁핍하다고 말했다.

울리스(Woolies)와 콜스(Coles) 모두 최근 수익 발표에서 상점가 상승을 언급했다.

“호주인들은 기본적인 필수품을 구입하기 위해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일부는 그럭저럭 살아가기 위해 범죄 행위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이것은 셀프 계산대의 광범위한 사용과 결합되어 기회주의적인 쇼핑객들이 그들이 지불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가방에 넣고 떠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쿡(Cooke)은 불법 행위의 증가로 소매업자들이 보안을 강화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매업자들은 셀프 서비스 키오스크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계산대 감시를 위해 더 많은 직원을 고용함으로써 도난을 단속해야 했습니다.”

쿡(Cooke)은 가정들이 어디서 돈을 절약할 수 있는지 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식료품, 연료, 전기, 보험, 주택담보대출, 임대료 등이 모두 올랐다. 하지만 작은 변화가 연간 수백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쿡(Cooke)은 호주인들이 식비를 감당하기 힘들 때 오즈하베스트(OzHarvest)나 세컨드 바이트(SecondBite)와 같은 푸드 뱅크에 접근할 것을 권했다.

그는 “유혹적이기는 하지만 도둑질을 하여 잠재적인 범죄 기록에 대한 대가를 치를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 신속한 소비재) 수익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소매업체들이 생활비 위기를 극복하는 데 더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