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새로운 취업 광고 웹사이트 SEEK의 보고서에 따르면 고용 시장의 둔화가 증가하면서 – 높은 이자율에 힘입어 – 사장들이 노동자들에 비해 더 많은 권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지난 22일 월요일에 발표되었으며, SEEK의 시니어 경제학자 매튜 코길은 팬데믹을 통해 노동자들이 고용 조건을 협상하는 데 축적한 이점이 올해 내내 계속해서 약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매튜 코길은 호주의 초강력 노동 시장이 느슨해지면서 “2021-22년 대규모 취업 부활 동안 노동자들에게 있던 권력 균형이 계속해서 역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협상력이 더 강한 고용주들은 고용 조건을 더 쉽게 지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팬데믹 동안 호주 경제는 국경 폐쇄로 이민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액세스가 차단되면서 램프런트 기술 인력 부족에 직면했다. 이 결과로 실업률은 2022년 말에 3.4%로 역대 최저치로 낮아졌다.

Chart Jack QuailSource Australian Bureau of StatisticsCreated with Datawrapper
Chart Jack QuailSource Australian Bureau of StatisticsCreated with Datawrapper

그러나 중앙 은행의 예측에 따르면 금리 정책이 긴축되면서 경제의 성장이 둔화되고 인플레이션이 중앙 은행의 목표인 2~3% 대역으로 다시 돌아오면서 실업률은 연말까지 3.9%에서 4.2%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EK의 이러한 최신 분석은 지난 달 호주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와 함께 나왔으며, 이로 인해 6만 1천명 이상의 호주인이 실업 상태에 처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호주의 뜨거운 노동 시장이 차가워지기 시작하고 있다는 추가적인 지표이다. 그러나 고용 증가가 약화되기 시작하더라도 일부 형태의 재택근무를 제공하는 직무 공고는 노동 시장의 일부로 남을 것으로 예상된다.

“호주의 마지막 봉쇄로부터 2년이 지난 지금까지 SEEK에서 찾아본 모든 직무 광고 중 10%가 어떤 형태의 유연한 근무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EEK 데이터에 따르면 재택근무는 계속해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라고 코길은 덧붙였다.

이 플랫폼에서 발표된 직무 광고 데이터에 따르면 가능한 모든 역할 중 9.4%가 재택근무로 진행될 수 있으며, 이는 2023년 4월에 기록된 11%의 최고치에서 약간 낮은 수준이다.

코길은 “드디어, 구인 광고되고 있는 급여가 다시 물가 상승률보다 더 빨리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실질 임금이 감소한 후에 SEEK 광고된 급여 지수가 다시 실질로 상승하고 있으며, 4.5%의 광고된 급여 증가가 4.3%의 인플레이션을 앞섰습니다.”라고 말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